(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의 적용 - 아동의 모래놀이와 발달단계, 아동 모래놀이의 형태, 모래놀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모래놀이치료의 적용

I. 아동의 모래놀이와 발달단계

II. 아동 모래놀이의 형태

III. 모래놀이의 다양한 방법
1. 정적 모래상자
2. 동적 모래상자
3. 상호작용 모래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래놀이치료의 적용

1. 아동의 모래놀이와 발달단계

아동은 놀이와 모래에 자연스럽게 끌리기 때문에 모래놀이는 아동과 작업하기에 이상적인 접근방법이다. 모래놀이를 통하여 깊은 내면의 생각과 느낌들에 다가갈 수 있고 문제들을 무의식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로웬펠드가 발견한 것처럼 모래, 물, 소품들을 가지고 노는 것은 아동이 자신의 생각들을 객관화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아동들은 모래상자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명료화하면서 마침내는 완전히 알 수 있게 된다. 모래놀이는 아동이 명료화할 수 없는 의식적, 무의식적인 내용과 대화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매체라 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단계를 아는 것이 모래놀이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자가 아동의 기능 수준을 평가하고 과정을 촉진하며 이끌어가기 위해서 기대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발달적 관점에서 아동 놀이의 의미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치료자가 어떠한 치료적 자세를 취해야 하고 모래놀이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한편으로 모래놀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를 파악할 수도 있다. 모래놀이의 내용과 형태에서 아동의 발달단계가 나타나고, 단계가 진보하고 있는지에 대한 징표가 나타난다. 모래상자에서 보이는 놀이의 유형, 선택한 소품, 주제들을 통하여 아동의 성숙수준과 발달지체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칼프 여사의 자아발달단계의 관점은 노이만(Neumann)의 이론과 일치한다. 1단계(약 6, 7세까지)에서 자아는 주로 식물과 동물이 있는 그림으로 나타낸다. 이 시기에는 동물과 식물이 지배적이다. 2단계(6, 7세에서 11, 12세까지)에서는 투쟁과 갈등, 전쟁이 많이 나타난다. 이 시기의 아동은 매우 강해져서 외부세력과 싸울 수 있고 대항하게 된다. 3단계(11, 12세에서 청소년까지)에서는 실제 살을 표현하는 장면과 사회적인 시각이 많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집단으로의 통합이 일어나게 되어 자아는 한 사람으로서 환경에 받아들여지고 집단의 한 구성원이 된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 놀이는 그 결과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활동이다2. 놀이의 장점3.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1) 숨겨진 목표 설정2) 단계적 지도3) 다양성 유지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5) 준비의 철저6) 정확한 시범과 설명7) 최대한의 안전 보장8) 협동을 통한 경쟁9) 과정의 중요시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Ⅵ.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1. 정의2. 대상 아동1) 선택2) 대상 연령Ⅶ.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치료

  • [유아교육] 놀이치료
  • 아동 중심놀이치료 -1. 프로그램의 목적2. 목표행동(구체적)3. 프로그램의 대상4. 회기의 구성과 진행Moustakas(1955a) 의 마음이 손상된 아동들의 놀이치료사례 연구의 분석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놀이 치료과정의 단계를 통해 아이들의 진전을 관찰하였다.① 아동들이 어느 곳에서나 표현되는 광범위한 부정적인 감정,② 일반적인 불안, 혹은 적개심을 보이는 양가감정,③ 부모, 형제, 타인을 향하여 혹은 퇴행의 특수한 형태로서 표현되는 직접적이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놀이치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 자신이 놀이치료사라면 아동에게 위의 놀이치료 방법
  • 모래놀이 활동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놀이치료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을 요약, 자신이 놀이치료사라면 아동에게 위의 놀이치료 방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 인지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모래놀이의 정의와 중요성유아들의 모래놀이 활동은 활동 그 자체만으로도 발달에 영향을 주지만 상호작용을 통한 전인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료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모래밭에서 모

  • [아동복지, 아동치료, 아동심리, 사회복지]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
  •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목차1. 아동심리치료1) 놀이치료2) 미술치료 3) 음악치료4) 문학치료5) 무용ㆍ동작치료2. 집단치료1) 아동집단치료의 역사적 발달2) 세 집단 모델3. 행동치료4. 아동치료의 윤리적 쟁점1) 자격의 문제2) 아동과 부모 중 누가 내담자인가?3) 치료에 관한 의사 결정시 아동의 권한4) 비밀보장의 문제1. 아동심리치료성인과 아동을 대하는 방법상의 주요 차이점은 아동의 경우 인지적ㆍ정서적 발달 단계에 맞춰 치료 기법들

  • [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적용(2) 기타 증상‧ 선택적 함묵증의 원인Ⅰ. 생물학적 관점Ⅱ. 정신분석적 관점Ⅲ. 행동주의적 관점Ⅳ. 인지적 관점Ⅴ. 가족과의 관계‧ 치료 개관 및 환아에 대한 치료 적용Ⅰ. 영상에서 나온 치료태도와 방법 (1) 아동과 엄마의 상호작용 개선(2) 비디오 촬영 기법(3) 놀이치료Ⅱ. 행동치료 (1) 상담과정 (2) 상담기법 (3) 체계적 둔감법(4) 가상현실 치료법Ⅲ. 모래놀이 치료 (1) 모래놀이 치료란?(2) 모래놀이치료의 효과(3) 모래놀이치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