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문제의 인식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Ⅰ. 통일의 개념과 이론
Ⅲ. 통일 가능성과 현정부
의 대북 정책
Ⅴ. 한반도 통일의 장애요
인과 통일후의 장점
1. 한민족의 인식과 이해
2. 남한이 추구하는 통일의 의미
3. 북한이 추구하는 통일방안
4. 남북한 통일 방안의 성격 비교
한반도 통일을 바라보는
국제시각
2. 다른 나라의 통일사례
Ⅱ. 한반도 통일문제의
인식과 이해
Ⅳ. 국제사회 안의 통일
Ⅵ. 결 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으로 인한 서구 여러 나라들의 단결, 유럽경제공동체·유럽석탄철강공동체 등 초국가적인 현상이 나타나면서 등장한 이론.
각국의 분쟁을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동시에 서로 협력하여 함께 잘 살 수 있는 제도나 체계를 자발적으로 만들자는 인식에서 나왔다
통합 이론
한반도문제의 국제적인 구조의 성격에서 주변강대국들의 어느 한쪽에도 기울어지지 않는 중립국가를 선택함으로 주변국가들로부터의 이해와 협조를 도출하여 통일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중립화통일론
분단의 현실
“통일”문제점을 야기한 원인
분 단
하나의 생활권 속에 살아야 할 사람들(민족 또는 국민)이 다른 생활권으로 나누어져 있는 상태
“지리적으로”
생활지역의 분할
국토 분할
“정치적으로”
정권의
복수화
국권 분립
“사회적으로”
사회문화의 이질화
국민·민족 분열
분단전의
국토생활권
영역으로
단일화(통합)
되는 것
일제시대 이전
단일 정권이
한반도에 존재하게 되는 것
사회문화의
동질화,
즉, ’민족화합’
통일을 바라보는 한민족의 인식과 이해
단순한 원상복귀적 개념을 떠나,
남과 북에 엄연히 다른 두 체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남과 북이 현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
그것을 전제로 어떻게 우리 민족이 냉혹한 국제현실 속에서 선진국가의 우수한 민족으로서 생존할 수 있느냐 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주목
휴전선을 경계로 한 남과 북에 서로 다른 체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21세기 우리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청사진을 남북이 함께 만들어 가는 작업을 해야 함
통일은 남과 북이 갖고 있는 서로 다른 정체성간의 차이를 뛰어 넘어서 하나의 새로운 정체성을 형성하는 이행과정
남한이 추구하는 통일의 의미
① 단순히 분단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 가는 것이 아님.
② 외형상의 통일(정부 기구나 행정 체제의 단일화 등)만이
아니라 민족의 내면적 통일(민족 동질성의 회복과 민족
공동체의 형성)을 추구
③ 이념, 사상, 제도, 생활 양식, 사고 방식 등에서의 이질성 극복
사회·문화적 통합
① 국민의 대표권과 최고 통치권이 하나여야 함.
② 법 질서와 군대의 단일화
③ 국민 통합이 이루어져 거주 지역, 직업, 교육 정도, 기타
사회적인 차이에 관계 없이 동등
단일 주권 민주 국가의 수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통일의 의미,필요성, 통일의 당위성, 통일에 대한 청소년 인식,준비, 통일에 대한 자세, 통일 관련 시사점 분석
- [사이버세대, 통일교육, 사이버세대의통일교육] 사이버세대의 개념, 사이버세대의 특성, 사이버세대의 의식과 통일교육의 방향, 사이버세대의 통일교육 실천 목표, 사이버세대의 통일교육 지도방향과 원칙, 사이버세대의 통일교육 방법 분석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역사,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방침,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