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통일의 의미,필요성, 통일의 당위성, 통일에 대한 청소년 인식,준비, 통일에 대한 자세, 통일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의 의미

Ⅲ. 통일의 필요성
1. 남북한 통일의 역사적 필요성
2. 이산가족 측면에서 통일의 필요성
3. 민족의 생존과 번영 측면의 통일의 필요성

Ⅳ. 통일의 당위성

Ⅴ. 통일에 대한 청소년 인식
1. 통일에 대한 무관심과 부정적 시각이 증대하고 있다는 점
2. 통일 문제를 당위적 측면에서보다는 현실적 이해 측면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증대하고 있다는 점
3. 북한에 대한 우월 의식과 배타 의식의 심화
4. 국민들의 일반적인 의식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지만, 체제 통일론적 시각과 북한에 대한 편견과 무지
5. 이러한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 것일까?

Ⅵ. 통일에 대한 준비
1. 통일대비 사전 준비
2. 통일의지의 배양
3. 통일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
4. 대북정책 견해 차이에 따른 혼란 해소

Ⅶ. 통일에 대한 자세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통일로 가기 전에 남북한 서로에 대한 안전보장을 이루면서 차이를 극복하는 우리의 시민 사회적 성숙은 단기적으로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장기적으로 수구 냉전 논리를 벗어나 민주적으로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남북한 사회를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다. 분단을 통일로 가게 하는 민족적 과제에서 극명하게 피력할 수 있는 내용은 결국 우리 정부와 그를 뒷받침해 주는 우리의 시민사회가 강력한 뒷받침이 될 때 비로소 실현될 수 있고, 그 효과 또한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는 미국의 안보우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군사안보 문제에 있어서 미국의 범위를 벗어나기 매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러한 현실을 극복하는 민족적 지혜만이 우리의 통일 입지를 하나하나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정부가 보다 의연해 지고, 남북한이 민족적인 자존을 스스로 지키고 격려할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 민족은 가능한 공간이나 시간을 통해 민족 통일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통일은 가슴으로 이야기하고 머리로 생각하며, 발로 실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통일교육-평화교육, 민주시민교육, 민족교육적 실천-을 정파나 주의에 의존하지 않는 지속적인 추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 속에서 21세기의 남북한 화해와 협력 그리고 평화통일을 만드는 지난한 노력만이 한반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냉전 부활 조짐을 차단하고 적극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평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만약 보수적 사고를 설득하지 않고 통일문제를 남북 사이의 관계 개선으로만 본다면 그러한 인식으로는 통일로의 과정을 설정할 수 없다. 이는 남북 정상회담의 취지와 실천과도 어긋나는 것이다.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통일문제에 대해 대범하게 나오는 배경에는 북한주민의 암묵적인 지원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의 통일정책이나 통일교육은 내부 속에서 스스로 전개할 수 있는 데에서 가능할 것이다. 그래서 통일교육은 북한에 대한 이해를 모색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해 동포애를 갖는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으며, 한편으로는 우리 내부 속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일정한 합의를 찾는 노력에서 통일의 의미를 성숙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윤, 통일정책의 기본 방향과 원칙, http://www.anseo.dankook.ac.kr
북한의 통일방안·통일북한소식·공공단체·정치단체
박희택(1994), 삶으로서의 민족통일, 서울 : 만다라
통일부(2001), 통일과정에서 본 우리의 대북정책
통일부(1998), 통일백서, 서울 : 통일부
한국통일교육연구회(2001), 통일(1-6학년), 교과서 및 지도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하셨씁니다감사합니다
  • 16615***
    (2018.06.20 22:44:25)
회원 추천자료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청소년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미디어 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립을 하도록 하자. 1) 미디어 교육의 정의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지 그 개념부터 확실히 하고 가도록 하자. (1)유네스코 ‘국제 영화 텔레비전 심의회’ 정의 미디어교육은 “사회에서 미디어가 점유하고 있는 위치,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 적극적인 미디어 수용자세 확립, 미디어가 전

  • [수업지도안] 사회 6학년2학기 수업지도안
  • 인식 시킨 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의미 있을 것이라고 본다. ☞ 차시 재구성 방향과 이유차시 학습 내용재구성 방향과 이유1차시분단이후 남북 관계의 변화먼저 분단 이후 남북의 관계 변화나, 생활 모습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과서 128,129쪽의 내용 중 정치적인 관계 변화를 쉽게 다루고,교과서 132,134쪽의 내용을 생활, 문화적 차이를 함께 배우도록 한다.2차시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이산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사와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과 단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영국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로 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과 내실화 방안 분석
  • 필요성(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개인들에게 진로문제가 절실하게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은 학생들에게 일과 직업세계에 관련된 자아인식의 능력을 길러 주지 못하고 오로지 주입식 주지교육(主知敎育)에만 치우쳐 있어 사회 및 직업생활 준비과정 및 적응문제가 심각하다.(나)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전 추세에 따라 복잡다양한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 이해가 필요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통일교육론`
  • 통일 교육 접근법3.국제 관계 이론4.통일의 의미와 필요성5.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6.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7.북한 이해8.통일교육의 이해외재적 접근법(20♥)(12♥)(10♥)-외재적 접근법 : 북한을 외부인의 시각 즉,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적 시각에서북한 체제의 전반적 현상을 분석하려는 방법론-기여점 : 북한의 실상과 비정상적 행태를 알리는 관점으로 기여-한계①외부의 시각에서 북한체제를 인식 및 비판하는 것은 북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인식되어지고 있다.이처럼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출하고자하는 현지에 대한 충분한 사전 준비와 이해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현지 시장에 대한 조사이다.해외시장조사란 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영역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해외시장의 정보나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집, 정리, 분석하는 과정을 말한다.이러한 해외시장조사가 왜 필요한 것일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