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프로그램 계획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계획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계획서-
l.
문제제기
ll.
이론적 배경
llI.
프로그램 활용 이론
lV.
V.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안 개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VI.
결 론
VII.
참고문헌
- 목 차 -
I. 문제제기
초등학교
50
40
30
20
10
0
학생
비율
(%)
중학교
고등학교
출처: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50
40
30
20
10
0
소득수준별 학업성취 격차
소득수준 1(하)
.. 2
.. 3
.. 4
.. 5(상)
소득수준별 성적 하위 25% 이하 학생비율
소득수준별 성적 상위 25% 이상 학생비율
한국사회의 빈곤의 문제는 교육의 양극화 현상과 맞물려 빈곤이 세습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음.
특히 사교육이 시장화 되어있는 상황에서 교육의 접근권이 동일하지 못해
저소득층 자녀들의 학습 부적응 현상이 심각한 상황임.
II. 이론적 배경
방과 후 교실이란 현행 방과 후 교육활동을 통합한 명칭으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체제
(2) 방과 후 교실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해 의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으로, 방과 후 성인의 보호 없이 유해하고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정서와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곳을 말함.
After-school
1. 방과 후의 개념
II. 이론적 배경
2. 요인과 현황
전국적으로 533개 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시설별 평균 아동수가 18.9명임.
(이는 약 1만여 명의 초등학교 아동들이 4개 유형의 방과 후 보육시설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방과 후 보육시설 이외에 대다수 아동들은 초등학교의 방과 후 특기적성활동에 참여 하거나,
특기과외, 보습학원, 개인과외 등의 방과 후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첫째, 아동들이 방과 후에 보호를 받기 위한 공간을 운영함.
둘째, 아동들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함.
방과 후에 가정과 지역에서 보호를 받기 못하고 방치되는 아동들에게 적절한 보호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아동들의 심리정서적인 안정과 학습능력의 향상을 도모함
목 적
하위목표
현 황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배·권중배, (200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김종선, (2006, 8.)「초등학교 저학년 방과 후 교실 운영의 실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국, (2007.),「방과 후 교실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저소득층
아동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성민선 외, (2009.), 학지사,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손보경, (2007,7.),「저소득 아동을 위한 방과 후 교실 프로그램의 실태조사 및 운영방안에 대한 제언 -수원지역 사회복지관
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학지사, 성민선 외, (2009.),「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백종만 외, (2008.) 나눔의 집, 「사회와 복지」
허남순 외, (2004.) 나눔의 집,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기술」
박혜영 외, (2007.) 나눔의 집, 「빈곤 가족과 일하기」
VII.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발달장애아를 위한 프로포절
  • 프로그램 실행이 요구된다. 본 복지관은 2001년 5월에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의 기본체계를 갖추었으며 짧은 실행기간 동안에도 아동들의 인지 및 정서적인 측면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업의 지속에 따르는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간과할 수 없다고 하겠다. 본 프로그램을 실행해오면서 느끼는 대상의 문제점 및 사업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정리 하였다.(1) 대상아동을 위한 고정 프로그램을 제공하

  • 비수급 빈곤 한부모 가정 빈곤예방 및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
  • 및 문제점(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분석4) 사업 목적 및 목표(1) 사업 목적 설정(2) 사업 목표 설정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 진행 일정(5) 홍보 계획(6) 지역자원 활용 계획6) 예산계획7) 향후운영계획8) 기타 구성요소 (본문 1-9p)Ⅲ. 결론1. 프로포절의 총평Ⅰ. 서 론사회복지 프로그램이란 “특정

  • 학교교육과청소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 학교교육기능 보완,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 실현, 학교의 지역사회화라는 정책 목표를 갖고 지난 2006년 방과후학교가 전면 도입된 이후 전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학생 참여율도 2006년 42. 7%에서2010년 63. 3%에 이르기까지 양적인 팽창을 가져왔다. 방과후학교의 필요성과 궁극적인 목적은 정규 교육 과정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도시의 저소득층 및 농산 지역과 어촌 지

  •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정서지원
  • 위한 서비스와 대안 프로그램이 시급한 상황이다. 방과 후 방치되는 아동을 위해 그들의 욕구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우리나라의 실정을 고려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 2. 표적집단 산출구 분산 출 방 법명. 세대수일반집단서울특별시 ○○구 ○○동 ○○초등학교에재학 중인 초등학생1148명위기집단서울 ○○초등학교 저소득층 초등학생* ○○동에 거주하는 세대 수 : 9550세대* ○○동의 수

  • 저소득층 아동의 방과 후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전통악기 교육 프로그 전통악기
  • 프로그램에 참여 할 학생 20 명* 방화 초등학교. 2011년도 학교 현황. www.banghwa.es.kr방화2동사무소. 동현황. http://www.gangs대.seoul.kr/portal/dong/1021/main3.jsp서울 YMCA 방화 11 종합사회복지관. 2011년 발간한 책자3. 목 적 본 프로그램은 방화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저소득층 4~6학년을 대상으로 부모의 늦은 귀가로 인해 발생하는 방치문제와 경제적 어려움에서 생긴 저하된 자신감을 전통악기 교육을 통해 방과 후 시간에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재능 및 특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