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프로그램 계획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계획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계획서-
l.
문제제기
ll.
이론적 배경
llI.
프로그램 활용 이론
lV.
V.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안 개발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VI.
결 론
VII.
참고문헌
- 목 차 -
I. 문제제기
초등학교
50
40
30
20
10
0
학생
비율
(%)
중학교
고등학교
출처: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50
40
30
20
10
0
소득수준별 학업성취 격차
소득수준 1(하)
.. 2
.. 3
.. 4
.. 5(상)
소득수준별 성적 하위 25% 이하 학생비율
소득수준별 성적 상위 25% 이상 학생비율
한국사회의 빈곤의 문제는 교육의 양극화 현상과 맞물려 빈곤이 세습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음.
특히 사교육이 시장화 되어있는 상황에서 교육의 접근권이 동일하지 못해
저소득층 자녀들의 학습 부적응 현상이 심각한 상황임.
II. 이론적 배경
방과 후 교실이란 현행 방과 후 교육활동을 통합한 명칭으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체제
(2) 방과 후 교실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해 의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으로, 방과 후 성인의 보호 없이 유해하고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정서와 행동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곳을 말함.
After-school
1. 방과 후의 개념
II. 이론적 배경
2. 요인과 현황
전국적으로 533개 시설이 운영되고 있으며 시설별 평균 아동수가 18.9명임.
(이는 약 1만여 명의 초등학교 아동들이 4개 유형의 방과 후 보육시설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방과 후 보육시설 이외에 대다수 아동들은 초등학교의 방과 후 특기적성활동에 참여 하거나,
특기과외, 보습학원, 개인과외 등의 방과 후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첫째, 아동들이 방과 후에 보호를 받기 위한 공간을 운영함.
둘째, 아동들의 심리 정서적 안정과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함.
방과 후에 가정과 지역에서 보호를 받기 못하고 방치되는 아동들에게 적절한 보호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아동들의 심리정서적인 안정과 학습능력의 향상을 도모함
목 적
하위목표
현 황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동배·권중배, (200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김종선, (2006, 8.)「초등학교 저학년 방과 후 교실 운영의 실제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국, (2007.),「방과 후 교실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저소득층
아동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성민선 외, (2009.), 학지사,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손보경, (2007,7.),「저소득 아동을 위한 방과 후 교실 프로그램의 실태조사 및 운영방안에 대한 제언 -수원지역 사회복지관
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학지사, 성민선 외, (2009.),「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백종만 외, (2008.) 나눔의 집, 「사회와 복지」
허남순 외, (2004.) 나눔의 집, 「사회복지 실천이론과 기술」
박혜영 외, (2007.) 나눔의 집, 「빈곤 가족과 일하기」
VII. 참고문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