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및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수업이론
(1) 수업이론의 필요성
1) 교수-학습과정 개선을 위한 학습이론 적용문제
- 오랫동안 교육자나 심리학자들은 교육실제, 즉 교수-학습과정을 개선시키려는 일에 학습이론을 적용해 보려는 노력을 시도해 오고 있다.
- 심리학의 핵심이 인간학습에 놓여 있듯이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에 대한 문제를 취급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 로 변화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 교수-학습과정에 학습이론을 교육적으로 적용시키는데는 어려움이 따름
첫째, 교육자들은 교육실제에 관련된 학교교육문제의 개선을 교육 심리학에서 찾으려 했으나 교육심리학자들은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의 축적을 중시하는 기초연구에 더 중 점을 두었기 때문에 그들이 정립한 학습이론과 원리를 교육의 수업상황에 적용시키기에 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둘째, 심리학자가 실험을 통해서 학습이론을 확립한 과정에서 그 실험실의 상황은 학 교 상황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셋째, 학습이론 그 자체도 보편적으로 통일된 이론이 없기 때문에 학교 교육 실제를 담당하는 교육자들에게 혼란을 주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들로 학습이론은 학교학습상황에 대해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1960 년대부터는 실험실학습보다 학교학습에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학습이론에서 수업이론으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었다.
2) 수업이론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
- Gage : 학습이론이 수업이론으로 변화될 때 변화된 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유용성 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 말은 두 가지 근거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영어교육전공에 가장 적절한 수업이론 설명하고 타당성 밝히기 [A++]
  • 수업이론의 기능연구와 개발, 교육과정의 개선, 적절성(relevancy)의 제시1.3. 수업이론의 결정요인(TTTI 모형)① 학습자의 특성(trait)학습자는 각기 다른 개인차와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② 학습과제(task)학습과제는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함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해 야 한다.③ 수업(treatment)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학습과제를 역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지도 한다.1.4. 영어교육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수업이론 및 그 타당성1.4.1. J. B. Carro

  • [교육공학] 영어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 수업 마지막 부분에 보충 설명하고 번역해 줌으로써 수업 중에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피드백도 제공해 준다.4. 수업 모형 선정 및 이유◉ 수업 모형 선정 : 가네(Gagne)의 수업이론학습과정수업 사태발표수업 내용주의주의 획득하기주제와 연관된 동영상 상영주의를 끌 수 있는 질문제시동기화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학습목표 제시선택적 지각선수학습 회상자극하기자극자료 제시하기수업 활동의미적부호화 장기기억에 저

  • [교육학] 교수학습이론 이해fp
  • 교육학 개론교수학습이론1교수학습이론의 이해학습이론의 개념 및 유형교수이론의 개념 및 유형2교수이론Glasser의 모형Carroll의 학교학습모형Bruner의 수업이론Gagne의 수업이론3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 학습이론1. 교수학습이론의 이해3. 학습이론학습내용2. 교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1. 학습이론의 개념 : 학습의 규명(학습은 ~것이다)*-개념 및 학습관-기본가정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REPORT학습심리학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목 차-Ⅰ. 머리말Ⅱ.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1.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기본이해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2) 학습 모형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1) 학습결과의 분류2) 학습의 조건3) 수업의 9사태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