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및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수업이론
(1) 수업이론의 필요성
1) 교수-학습과정 개선을 위한 학습이론 적용문제
- 오랫동안 교육자나 심리학자들은 교육실제, 즉 교수-학습과정을 개선시키려는 일에 학습이론을 적용해 보려는 노력을 시도해 오고 있다.
- 심리학의 핵심이 인간학습에 놓여 있듯이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에 대한 문제를 취급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 로 변화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 교수-학습과정에 학습이론을 교육적으로 적용시키는데는 어려움이 따름
첫째, 교육자들은 교육실제에 관련된 학교교육문제의 개선을 교육 심리학에서 찾으려 했으나 교육심리학자들은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의 축적을 중시하는 기초연구에 더 중 점을 두었기 때문에 그들이 정립한 학습이론과 원리를 교육의 수업상황에 적용시키기에 는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둘째, 심리학자가 실험을 통해서 학습이론을 확립한 과정에서 그 실험실의 상황은 학 교 상황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셋째, 학습이론 그 자체도 보편적으로 통일된 이론이 없기 때문에 학교 교육 실제를 담당하는 교육자들에게 혼란을 주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들로 학습이론은 학교학습상황에 대해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고 1960 년대부터는 실험실학습보다 학교학습에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학습이론에서 수업이론으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었다.
2) 수업이론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
- Gage : 학습이론이 수업이론으로 변화될 때 변화된 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유용성 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 말은 두 가지 근거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