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Bruner의 개념 형성과 개념 획득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Bruner의 개념형성과
개념획득 이론
Bruner의 학습이론 -> 개념화이론
개념획득이론
‘유목화이론’
*유목화란? 같은 성질의 개념을 한곳으로 분류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고한다는 것은 이렇게 형성된 개념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개념을 유형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1)개념형성과 획득을 위한 전제
개인 주위의 환경
(1)독립변인
(2) 매개변인
① 개념화 능력
② 지각과정
③ 내적동기
(3) 종속변인
① 개념
② 기본분류체계
③ 구조
④ 성취감
효율적인 수업이론의 요소: 최소한의 학습의욕, 지식의 구조, 계열 및 강화
-이 네 가지 요소를 가장 이상적으로 조작 할 수 있는 수업방법은 발견학습
또는 탐구훈련의 형태이다.
(2)학습의욕
Bruner가 교수활동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여러가지 가능성을 탐구하려는 경향”이다.
*학습의욕에 관련된 여러가지 가능성을 최대화 하기 위한 인지적 측면의 3가지 조건
①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을 가진 문제를 제시.
②탐색의 경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성을 탐색해서 얻는
이득이 실패에서 오는 위험부담률보다 커야 하며 학습 분위기가
수용적이여야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