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Bruner의 개념 형성과 개념 획득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Bruner의 개념형성과
개념획득 이론
Bruner의 학습이론 -> 개념화이론
개념획득이론
‘유목화이론’
*유목화란? 같은 성질의 개념을 한곳으로 분류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고한다는 것은 이렇게 형성된 개념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개념을 유형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1)개념형성과 획득을 위한 전제
개인 주위의 환경
(1)독립변인
(2) 매개변인
① 개념화 능력
② 지각과정
③ 내적동기
(3) 종속변인
① 개념
② 기본분류체계
③ 구조
④ 성취감
효율적인 수업이론의 요소: 최소한의 학습의욕, 지식의 구조, 계열 및 강화
-이 네 가지 요소를 가장 이상적으로 조작 할 수 있는 수업방법은 발견학습
또는 탐구훈련의 형태이다.
(2)학습의욕
Bruner가 교수활동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여러가지 가능성을 탐구하려는 경향”이다.
*학습의욕에 관련된 여러가지 가능성을 최대화 하기 위한 인지적 측면의 3가지 조건
①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성을 가진 문제를 제시.
②탐색의 경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성을 탐색해서 얻는
이득이 실패에서 오는 위험부담률보다 커야 하며 학습 분위기가
수용적이여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 형성이나 그 밖의 사회 심리적 현상의 기초가 되는 지각․사고․학습․언어의 문제로 관심이 기울어졌으며, 인지과정에 관한 참신한 연구와 이론을 전개하였다. 브루너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윤리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브루너의 연구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개념을 교과과정에 도입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저서 「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이론브루너(Bruner)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교육의 과정」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었다. 그러나 브루너는 하나의 완성된 수업이론을 제시하기보다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한 일련의 명제 혹은 일반적 원리로서 수업이론에 대한 자신의 관심 내지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Bruner의 「교육의 과정」(Bruner, 1962)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도 이 입장에 따라 개혁된 바 있다. 그러나 Bruner는 하나의 완성된 수업이론을 제시하기 보다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한 일련의 명제 혹은 일반적 원리로서 수업이론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을 설명하였다. Bruner(1964)는 학습자에게 가장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학습자들에게 개념이나 아이디어들간의 관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 [교육심리] [교육심리]브루너(Brunner)에 관하여...
  • 브루너에 의하면 개인이 구체적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을 때 발견이 잘 일어난다고 한다. 즉, 개인이 소유한 정보가 광범위할수록 정보간의 관계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개념, 법칙, 원리의 학습은 발견능력을 촉진시켜 준다. 2. 발견학습의 목표발견학습은 지적인 참구과정으로써 학습자의 탐구적인 사고방법의 형성을 그 목표로 한다. 지적인 탐구과정을 통해 참구적인 사고의 방식을 학습자에게 형성케 하는 것이 발견학습의 주요 목표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형성 및 유지할 뿐 아니라 관계자체의 중요성도 배운다.7) 교사의 역할교사는 유아를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방법을 알기위해 항상 유아들 가까이에서 경청하고 관찰하여 관찰을 통해 알게 된 유아에 대한 이해를 자원으로 활용한다. 학습은 직선적이 아니라 나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교사들은 질문하고, 유아의 생각과 사설, 이론을 발견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스스로를 유아와 함께 즐기며 경험을 구성해 가는 학습과정의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