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이란

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을 과학교육에 적용

4. 과학교육에 적용한 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runer는 자신의 저서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학교에서 학습할 내용으로 지식의 구조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그가 말하는 지식의 구조란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를 뜻하는데, 이는 단순한 사실이나 잡다한 현상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이러한 사실이나 현상을 서로 관련짓고 체계화하는 주요 개념이나 원리를 말한다. 교육에서 지식의 구조를 다루어야 한다는 Bruner의 주장은 우리가 과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생각할 때 분명한 해답을 제시하는 한 가지 이론으로서 가치가 있으며, 현대의 과학교육에서도 깊이 음미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이란

발견학습의 창시자로서 이 분야에 가장 분명한 이론을 제시한 Bruner는 발견을 “자신의 지적 능력을 사용하여 스스로 지식을 획득하는 모든 형태”라고 표현하며, “인식된 데이터에 대한 갑작스런 동화와 결부된 경험”으로 발견을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진호 외(2001). 교육방법의 기초. 문음사.
정관수(1994). Brun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고시계사.
이홍우(2010).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임병덕(2001). 브루너와 <지식의 구조>. 문학과 교육.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곽영순(2003). 과학과 수업 분석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