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의 실천준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제8장 준비과정
목 차
제1절 초기단계
1. 신뢰관계 개발
2.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공식, 비공식 승인 획득
제2절 자료수집
1. 학교영역과 관련된 철학,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업무지식 획득
2. 학교 외부상황 이해를 위한 지역사회의 일반적 현황 및 역동성 사정
3. 학교의 욕구와 자원 사정
4. 학교 내,외 상황 이해를 위한 학교-지역사회 간의 관계성 분석
5. 학교사회복지 자체의 분석
제3절 계약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준비과정
신뢰 및 승인을 확보하기 위한 초기단계와 교육철학, 지역사회 및 학교의 욕구와 자원, 지역사회 역동성,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성,학교사회복지사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조사하는 자료수집단계와 사업계획을 협의 조정하는 계약단계가 포함된다.
목적 : 신뢰와 승인을 바탕으로 문제상황을 체계론적인 관점에서 규명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해 학교사회복지서비스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사정과정의 토대를 마련함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모든 서비스 계획시 두 가지 차원이 고려된다
- 첫째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의미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차원
- 둘째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중재하기 위한 의미 차원에서 인간 내적인 측면, 인간관계적 측면, 인간-환경 간의 측면, 환경적 측면에 대한 이해가 각각 전제되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와 행정사의 합의 목적시
어려운 점
학교사회복지사가 소속하고 학교의 기능과 능력 또는 자원의 한계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서 동료학교사회복지사 또는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개선이 요구되는 경우
학생의 교육적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계획된 중재전략의 효과성을 증명함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행정가들을 교육해야 할 경우
학교사회복지사 자신의 독특한 재능, 교육, 생활경험
모든 학교는 학교 자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는 그러한 학교에 대해 특별히 계획되어져야 하는 경우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의 수많은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감당할 수 없을 경우에 우선순위의 결정
학생들의 문제유형이나 심각성의 정도에 따라 효과적으로 중재하기 위한 재교육, 현임훈련이 필요한 경우
타학문 분야와의 협동을 통한 중재가 요구되는 경우
사례관리 수가 과중하여 부모집단모임, 팀미팅의 참석, 기타 부가적인 업무 비중에 압도당하는 경우
신뢰관계 개발
모든 사회복지프로그램 및 서비스는 개별적인 접촉에서 비롯된다.
신뢰관계는 모든 사회복지활동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업이며, 적극적인 경청과 신중함 그리고 존경심의 표현을 포함한 대인관계와 사회기술을 활용해야 가능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과 관계된 사람을 알 기회를 충분히 가져야 하고, 자신을 알 수 있는 기회를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한다거나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학교의 관심사에 참여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조사결과와 서비스 전달계획을 정규교사모임에서 제시하는 것과, 서비스계획을 개발하고 그 진행이나 관심사를 토론하는 데 행정가와 직원을 참여시키는 방법도 관계형성과 신뢰를 발달시킬 수 있다.
제1절 초기단계
2.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공식 비공식 승인 획득
1) 학교사회복지사의 권위
지역사회, 학교, 사회복지전문직, 사회복지사로서의유능한 과제수행능력, 부모나 학교 직원에 의해서 획득된다.
이러한 승인은 실증적인 근거자료인 기록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수행 정도에 의해 인정하지만, 가치, 목적, 지식과 같은 측면에서 학교사회복지를 제한할 수 없으므로 전문적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2) 지역사회로부터 획득되는 승인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자격이나 기준, 자원의 할당을 제공하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고용정책, 학교행정가들의 자문이나 이들과의 협상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복지서비스가 부모나 교직원들로부터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면 교육청에서는 지위를 결정하지 않아 자원이 중단된다.
서비스를 제공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의 방법적 가치가 현실적으로 반영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의해 승인을 받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영유아 놀이와 관련된 기사 등 최근경향을 3개 이상 스크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