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장 분석을 통한 한국의 현실적 실천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탐방의 배경 및 연구목적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목적
2. 탐방의 필요성
3. 탐방의 목적과 목표
Ⅱ. 탐방의 준비과정과 탐방계획
1. 탐방국가 및 선정사유
2. 탐방사전준비과정
3. 국내외 자료연구
4. 탐방일정 및 계획
Ⅲ. 선진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적 발달
1. 미국
2. 스웨덴
Ⅳ. 한국의 학교사회사업현황
1. 흔들리는 학교
2.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3.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만들기
Ⅴ. 한국의 학교사회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제안
2.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로서의 학교사회사업
3. 학교사회사업의 운영방안 모색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목적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킴은 물론 나아가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 영역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사업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첫째, 취약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