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개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천과정은 어떠한 내용이라기보다는 학교사회복지가 실현 되어져 가는 전 단계의 걸친 계획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천과정은 준비과정, 사정과정, 수행과정,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럼 아래에서는 각 과정들의 자세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준비과정
1) 초기단계
(1) 신뢰관계 개발
(2) 학교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한 공식적 비공식적 승인 획득
2) 자료수집
(1) 학교영역과 관련된 법률 및 정책에 대한 업무지식 획득
(2) 학교 외부상황 이해를 위한 지역사회의 일반적 현황 및 역동성 사정
(3) 학교의 욕구와 자원 사정
(4) 학교사회사업 자체의 분석
3) 계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사회복지실천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가능케하는 영역(enabling)은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의 직접적인 서비스 영역으로 관계를 중시하는 치료적 기능을 의미하며, 촉진시키는 영역은 서비스 차원의 개입으로서 서비스 연계의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Netting, 1992:160). 이를 좀 더 발전시킨 개념으로 DeGennaro(1987)는 사례관리를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인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조직을 통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기술로

  • [학교사회복지론]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환경 간에 부적절한 조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에 대한 개입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변화를 위한 노력은 환경과 개인 혹은 이 둘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기울여야 한다. 변화를 위한 노력으로는 환경적으로 스트레스가 되는 인자를 완화시키거나 환경적 요구를 낮추어 줌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며 환경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 분야인 학교사회복지실천 또한 마찬가지의 개념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및 한계⑷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 ⑴ 선행연구 동향⑵ 가정폭력 유형과 특성 < 연구방법 > ⑴ 연구의 설계⑵ 조사대상⑶ 조사도구< 조사결과 > ⑴ 부모의 자녀폭력정도⑵ 가정폭력의 경험집단에 따른 자녀의 적응정도⑶ 보호요인이 적응정도에 미치는 영향⑷ 가정폭력 경험집단별 보호요인이 적응정도에 미치는 영향⑸ 보호요인이 가정폭력 경험자냐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사적 개입 > ⑴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필요성⑵ 사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방법론1. 직접적 개입1) 개별사회사업(개별상담) 2) 집단사회사업(집단프로그램)3) 사례관리2. 간접적 개입1) 교사지원2) 학교홍보3) 자원봉사활동조직4) 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중심 학교)Ⅶ.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1. 실천과정1) 대상 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실천기준1) 능력과 전문적 실천의 기준 2) 전문직 준비와 개발의 기준 3) 행정구조와 지원의 기준 Ⅷ. 사회복지관

  •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및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및 학교사회복지목차Ⅰ-1.미시적 수준의 사회복지실천Ⅱ-1.사회복지실천 과정Ⅱ-2.면접과 관계형성1)사회복지 면접2)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3)Biestek의 7대 관계 원리Ⅱ-3.개인수준의 개입1)개인의 변화2)관계의 변화3)환경의 변화Ⅱ-4.집단수준의 개입1)집단의 개념과 목적2)집단의 종류 및 접근방법3)집단의 과정4)집단 대상 실천 기술5)집단을 운영하는 사회 복지사의 역할Ⅱ-5.학교사회복지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