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개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개입방법
Time table
3:30-3:35
Time table
설명
유충렬
3:35-3:50
ppt
조원모두
3:50-4:00
퀴즈
손효정
4:00-4:15
토론
김광우 김혜지
4:15-4:30
동영상
원미정
4:30-
평가지 작성
조원모두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1. 사 정 과 정
1)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승인 획득 및 초기관계 형성단계
2) 환경체계 관련 자료수집 단계
3) 학교사회사업 계획을 설정하는 계약단계
1. 준 비 과 정
1) 클라이언트의 개별 또는 집단수준의 욕구조사 단계
2) 문제, 자원 및 장애요인 확인 단계
(1) 조사과정의 정보를 중심으로 나타난 문제를 서술형으로 나열
(2) 나열한 문제들을 요인별로 목록화
(3) 확인된 문제 해결에 활용 가능한 자원 서술
(4) 확인된 문제 해결에 장애가 되는 요인 서술
3) 개입계획 수립단계
(1) 문제 진술
(2) 목적 설정
(3) 목표 설정
(4) 개입활동 결정 - 사회사업가와 클라이언트
(5) 성공평가척도 및 평가방법 결정
3. 수 행 과 정
- 개인, 집단, 가족, 학교, 지역사회와의 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생태체계이론을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환경 간에 부적절한 조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에 대한 개입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변화를 위한 노력은 환경과 개인 혹은 이 둘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기울여야 한다. 변화를 위한 노력으로는 환경적으로 스트레스가 되는 인자를 완화시키거나 환경적 요구를 낮추어 줌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며 환경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 분야인 학교사회복지실천 또한 마찬가지의 개념

  • 학교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개입방법
  •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개입방법Ⅰ.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실천과정은 어떠한 내용이라기보다는 학교사회복지가 실현 되어져 가는 전 단계의 걸친 계획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천과정은 준비과정, 사정과정, 수행과정,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럼 아래에서는 각 과정들의 자세한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준비과정 1) 초기단계(1) 신뢰관계 개발(2) 학교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한 공식적 비공식적 승인 획득2) 자료수집(1) 학교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및 한계⑷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 ⑴ 선행연구 동향⑵ 가정폭력 유형과 특성 < 연구방법 > ⑴ 연구의 설계⑵ 조사대상⑶ 조사도구< 조사결과 > ⑴ 부모의 자녀폭력정도⑵ 가정폭력의 경험집단에 따른 자녀의 적응정도⑶ 보호요인이 적응정도에 미치는 영향⑷ 가정폭력 경험집단별 보호요인이 적응정도에 미치는 영향⑸ 보호요인이 가정폭력 경험자냐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사적 개입 > ⑴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필요성⑵ 사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방법론1. 직접적 개입1) 개별사회사업(개별상담) 2) 집단사회사업(집단프로그램)3) 사례관리2. 간접적 개입1) 교사지원2) 학교홍보3) 자원봉사활동조직4) 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중심 학교)Ⅶ.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1. 실천과정1) 대상 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실천기준1) 능력과 전문적 실천의 기준 2) 전문직 준비와 개발의 기준 3) 행정구조와 지원의 기준 Ⅷ. 사회복지관

  •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및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의 미시적 실천 및 학교사회복지목차Ⅰ-1.미시적 수준의 사회복지실천Ⅱ-1.사회복지실천 과정Ⅱ-2.면접과 관계형성1)사회복지 면접2)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특성3)Biestek의 7대 관계 원리Ⅱ-3.개인수준의 개입1)개인의 변화2)관계의 변화3)환경의 변화Ⅱ-4.집단수준의 개입1)집단의 개념과 목적2)집단의 종류 및 접근방법3)집단의 과정4)집단 대상 실천 기술5)집단을 운영하는 사회 복지사의 역할Ⅱ-5.학교사회복지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