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 사례를 통한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에 따라
초기면접지, Assessment Sheet, 가계도, 생태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완성한 과제이며, 과제점수 만점 받았습니다.
후회안하실거에요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p


Ⅱ. 학교폭력 아동 사례

1. 학교폭력이란?
1) 학교폭력의 개념 ---------------------------------2p
2)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3p
3) 학교폭력의 현행 대책과 문제점 ----------------------7p
4)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적 대응방법 --------------8p

2. 학교폭력 아동 사례 --------------------------------9p

3. 사례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준비과정 --------------------------------------11p
2) 사정과정 --------------------------------------13p
3) 계획과정 --------------------------------------16p
4) 수행과정 --------------------------------------17p
5) 평가 및 종결과정 -------------------------------18p


Ⅲ. 결론 ---------------------------------------19p

참고문헌 --------------------------------------20p
본문내용
2. 학교폭력 아동 사례

‘긴급출동 SOS 24’ - 흉기 휘두르는 아이

서울의 한 주택가를 휘젓고 다니며 사람들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칼과 망치를 휘두르는 아이(김승민, 12세)를 SOS팀으로 제보한 이웃 주민들.
칼이나 망치 외에 형광등, 휘발유, 창살 등을 이용해 동네 아이들을 위협하는 흉기로 쓰는 아이가 가는 곳마다 따라다니는 한 노인이 있었는데... 승민이의 친할머니(오순자, 79세)였다. 현재 아이는 아버지(김동규, 52세)와 단 둘이 살고 있는 상황이며, 엄마는 이혼 후 따로 살고 있다고 했다.
학교에서 하는 아이의 행동 역시 문제가 있기는 마찬가지였다. 수업 중 딴 짓을 하는 것은 물론 친구들을 괴롭히기까지 했는데 이런 아이의 행동들로 인해서 반 전체가 수업에 방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학교에서도 별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하는 듯 했다.
다른 아이들이 모두 학교에 있는 시간, 혼자 있는 아이를 지켜보던 중 뜻밖의 행동이 목격됐다. 승민이는 높은 나무 위를 오르거나 사다리를 이용해 건물 지붕에도 오르고 있었다. 술에 취한 듯 비틀거리기도 하며 바닥에 쓰려져 눕기까지 했다.
전문의는 아이의 이러한 행동에 대해 퇴행된 행동 중 하나로 감정 표출을 있는 그대로 하며 자아상이나 자기정체감이 부서질 것 같이 굉장히 취약한 상태라고 했다.(치료자)
아이에게 뭔가 도움이 필요한 상황. 아이와 대화를 시도했지만 “왜요~ 아이 재수 없어! 말하기 귀찮아요.” 라며 거친 말부터 내뱉으며 아이는 대화 자체를 거부하고 말았다.
아이가 달라지기 시작한 건 최근 몇 년 사이의 일. 그 사연은 승민이가 초등학교 입학 무렵부터 3년 간 상급생들에게 폭력을 당했다는 것. 당시 가해학생들은 상습적인 절도를 일삼는 등 문제 행동의 정도가 매우 심했다고 한다. 할머니의 말로는 상급생들이 승민이에게 비닐을 씌우고 목을 조르고 폭행까지 했다고 한다. 그 때 승민이의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입원까지 했으며, 그 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우울증을 겪었다고 했다.
동네 놀이터에서 승민이를 둘러 싼 동네 아이들이 승민이가 울음을 터뜨릴 정도로 괴롭히고 있었다. 급기야 아이에게 폭력까지 가해지고 있었다. 거의 매일 밤 계속되고 있는 듯한 괴롭힘... 폭력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도 계속되고 있었던 것이다. 흉기를 들고 온 동네를 두려움에 떨게 했던 때와는 너무도 다른 모습의 승민이는 여리고 힘없는 학생이었다.
주변 아이들의 말로 평상시에는 착하다는 승민이는 부모의 방치로 인해 놀림감의 상대나 왕따로 낙인이 찍힌 것이다.(옹호자)

참고문헌
<단행본>
1. 전재일․권복순․조운희․이경은․이성국 저, 학교사회복지, 사회개발연구원, 2005
2. 전재일․이종복․조운희․이준상․이애재․이성희 저,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2006

<논문 및 보고서>
1. 김유경 저, 아동학대 실태와 정책방안, 보건복지포럼, 2008
2. 박영숙 저, 학교폭력의 실태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 임경선 저,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접근,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05
4. 조우경 저,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사업적 개입, 2005
5. 학교폭력대토론회자료집,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교폭력 가해 피해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는 도움
  • passf***
    (2013.11.09 15:28:22)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인 개인, 가족, 딥단 대상의 서비
  • 통한 개별사회사업을 진행한다. 이런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보통 개별적 접근은 도움을 원하는 대상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사회 활동에 제약을 느끼는 경우 체력적으로 미흡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가 대다수다. 2-2) 가족, 집단적 접근의 예가족, 혹은 비교적 소규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소집단들과의 목표 지향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 통한 개별사회사업을 진행한다. 이런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보통 개별적 접근은 도움을 원하는 대상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사회 활동에 제약을 느끼는 경우 체력적으로 미흡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가 대다수다. 2-2) 가족, 집단적 접근의 예가족, 혹은 비교적 소규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소집단들과의 목표 지향적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과정(Process)학교사회복지사는 접수면접, 사정, 개입계획수립, 개입,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 실천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해결 및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위해 다양한 전문인력과의 협력활동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⑤ 프로그램(Program)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수행되는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과업은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의 근본목적과 명료하게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야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및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과정,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과제
  •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