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이용과 충족 이론
2.등장 배경
3.개관
4.공통 기본 가정
5.연구의 분류체계
6.미국과 유럽에서의 연구
7.이용과 충족의 연구에 대한 경험적 검증
8.이론 평가
9.최근 연구사례
10.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이용과 충족 이론
매스 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적 관점. 사실상 엄격한 의미에서 이론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연구에 대한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종래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활기를 잃고 있던 1950년대 말에,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수용자들이 미디어로 무엇을 하느냐?’는 관점에서 나온 매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 카츠(Elihu Katz) 독일의 심리학자, 실험현상학의 대표적 학자. G.E.뮐러에게 사사하였다. 로스토크대학 교수를 거쳐 스톡홀름대학 교수가 되었다. 실험현상학의 입장에서 지각현상을 정밀히 연구하고 나아가 동물과 아동에 관한 발달심리와 욕구심리를 연구하였다.
에 의해 1959년에 처음으로 제창됐다.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용자가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임을 가정하고, 따라서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이용 가능한 소스 가운데 미디어를 선택해 이용한다고 본다.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는 능동적인 수용자를 강조함으로써 이 접근방법은 탄환이론의 정태적이고 수동적인 수용자관에서 탈피하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이루어진 이용과 충족연구는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들의 기분전환, 인간관계, 개인적 정체성, 환경감시 등과 같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기능한다고 말한다. 요컨대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은 개인적 욕구의 사회적·심리적 기원과 역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바로 이것이 다양한 미디어의 다양한 이용으로 유도하고, 그 결과 수용자 개개인에게 각기 다른 수준의 충족을 얻게 해 준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접근방법은 각기 다른 미디어 수용자들이 미디어 내용을 매우 다르게 해석하고 이용하는 방식에 접근할 수 있는 독특한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한다.
- 참고문헌
-
이강수, 현대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1991).
이정춘, 매스 미디어 효과이론 (서울:나남, 1986).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나남, 1986).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上) (서울:세영사, 1988).
Denis McQuail, 오진환 역,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 1990).
Severin, W. J. & J. W. Tankard, 장형익·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 개론 (서울:나남, 1991).
S.W. Littlejohn, 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나남, 1993).
Windahl, S. & D. McQuail, 임상원 역, 커뮤니케이션 모델 (서울:나남, 1987).
고영철, 매스 미디어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곽진희, 어린이의 텔레비전 충족 추구 유형과 선호 프로그램의 상관관 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김경란, TV 시청 동기 분석을 통한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노현지, 한국 노인의 텔레비전 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윤석년,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에 관한 비판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이여희, 이용과 충족에 입각한 한구 20대 기업의 종업원 PR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전재복, 사회적 갈등에 대한 텔레비전 뉴스의 이용과 의존에 관한 연구 ,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정일훈, 한국군 장병의 대중 매체 이용과 충족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4.
영상매체 경쟁에 관한 연구 : 이용과 충족 가설과 적소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송경희, 중앙대학교, 1996
미디어경제학 Picard, Robert G, 나남, 1992
미디어사회학 Reese, Stephen D, 나남,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