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학업성취, 사회정서발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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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학업성취, 사회정서발달 특징)
I. 언어발달
II. 인지발달
III. 학업성취
IV. 사회·정서발달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학업성취, 사회정서발달 특징)
I. 언어발달
청각장애 아동의 주된 특성은 언어발달의 지체이다. 청력손실 상태로 자랄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다른 사람의 말을 인지하는 데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은 자신의 단어와 다음의 언어기술을 발달시키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언어발달이 지체될 때 자아 개념, 정서발달, 가족관계, 사회성을 포함하여 아동의 심리 사회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언어를 습득하기 이전에 청력이 손실된 경우에는 구어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뿐만 아니라 여러 발달 측면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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