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학업성취, 사회정서발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청각장애아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학업성취, 사회정서발달 특징)
I. 언어발달
II. 인지발달
III. 학업성취
IV. 사회·정서발달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의 특성(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학업성취, 사회정서발달 특징)
I. 언어발달
청각장애 아동의 주된 특성은 언어발달의 지체이다. 청력손실 상태로 자랄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다른 사람의 말을 인지하는 데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은 자신의 단어와 다음의 언어기술을 발달시키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언어발달이 지체될 때 자아 개념, 정서발달, 가족관계, 사회성을 포함하여 아동의 심리 사회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언어를 습득하기 이전에 청력이 손실된 경우에는 구어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뿐만 아니라 여러 발달 측면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청각장애의 정의, 특성, 교육
  • 청각장애아동의 사정 51. 청각장애의 유형 / 52. 사정 / 5Ⅴ.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71. 언어발달 / 72. 인지기능 / 73. 학업성취 / 84. 정신건강 / 85. 직업 / 86. 사회적 적응 / 8 7. 운동성 / 9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91. 발화와 행위의 지각 / 9 2. 언어교육

  • [특수교육학과] 청각장애의 진단과 교육
  • 청각장애아동들은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음성언어에 의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그들은 지적인 능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언어의 문제로 인하여 다른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각장애 아동이 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하기에 어렵게 만들며, 고등학교까지 12년을 교육받았다고 보아도 학업 성취 수준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학교의 수준을 넘기 힘들다고 한다. 이와 같은 청각장애 아동의 문제를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장애아(learning disability) 특정한 학습영역의 학업성취나 그 성취능력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부족함을 보이는 증세를 말한다. 학습장애는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서야 장애의 한 유형으로 인식되었다. 이 용어는 뇌손상이나 뇌기능장애, 실어증, 언어장애, 난독증, 계산장애 및 기타 여러 가지의 전반적인 영역에 해당된다. 그러나 주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실조에 의한 학습문제아동은 포함되지

  • [청각장애아교육][특수교육][특수학교][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
  • 청각장애아동의 정의,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조치 및 청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 심층 분석Ⅰ. 서론Ⅱ. 청각장애아동의 정의Ⅲ. 청각장애아동의 특성1. 언어발달2. 지적 능력3. 학업성취4. 사회적 적응Ⅳ.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2)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4

  • [아동복지] 장애전담어린이집
  • 동의 특징은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없어 사회성 발달에 장애를 가지며, 다소 인지발달의 지체를 보인다.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은 비장애아동과 별 차이가 없다. (5)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란 팔, 다리 및 두부, 흉부, 복부 등의 체간(體幹)의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한다. 지체부자유아동의 두드러진 특성은 운동발달의 지체이며 이로 인해 사회성 발달의 지체를 보이는 것이다. 언어와 인지발달은 비장애아동과 큰 차이가 없다.(6) 정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