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각장애아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청각장애아의 교육
Ⅰ. 서론
Ⅱ. 본 론
1절.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1) 청력손실의 정도
2) 청각장애의 병리적 부위
2절. 청각생리와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
1) 외의 2) 중이 3) 내이
2. 청각경로
3.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와 청각장애의 원인
2) 언어습득시가와 청각장애의 원인
3절. 청각장애의 진단
1. 순음청력검사
2. 어음청력검사
3. 5개음검사
4. 기타검사
4절.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1. 말과 언어발달의 특성
1) 일반적인 특성 2) 음운발달의 특성
3) 어휘발달의 특성 4) 수화발달의 특성
5) 문어발달과 특성
2. 인지발달
1) 청각장애아동의 단기기억 특성
(1)청각장애 아동의 정보 처리 특성
(2) 청각장애 아동의 정보 처리 특성과 언어문제
(3) 교수방법에 주는 시사점
3. 학업성취
4. 사회 정서적 발달
5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1. 구화법
1) 구화법의 이론적 배경과 정의
2) 보청기
(1) 보청기의 원리 및 구조 (2) 보청기의 종류와 특성
(3) 보청기의 착용 (4) 인공와우 수술
3) 청능훈련
(1) 개념 (2) 목표 (3) 청능훈련 계획의 4대 원리
4) 독화 지도
(1) 개념 (2) 독화관련 변인
(3) 독화지도 방법 (4) 독화지도 방법의 개선
2. 수화법
1) 개념 2) 수화의 특성
(1) 수화의 기호 구성방법 (2) 수화의 화소
(3) 수화의 기본적 특성(4) 수화의 방법적 유형
3) 지화
3. 종합적 의사소통 방법 (Total Communication)
1) 주요특징 2) 한계점 :
4. 이중언어 접근법
1) 개요 2) 이중 언어 접근의 타당성
3) 이중 언어접근에 기초한 청각장애 아동 교육
4) 이중언어 접급에 근거한 교육의 문제
6절. 청각 장애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교육적 접근 방법
1) 수화적 접근 2) 구화적 접근
2. 정규학급에서의 지도법
< 효과적인 독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 >
< 또래아동을 이용하는 방법 >
< 청각 장애아를 가르치는데 도움되는 일반적 원리의 활용 >
3. 가정에서의 지도법
< 생활지도 >
< 학습지도 >
Ⅲ.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청각장애인이 맘껏 활동할 수 있는 정책을 펴지 못하고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철저한 인식 위에서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의 시스템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전략이나, 이 자리에서 오늘의 발제 내용을 보면 전략적으로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치열하게 이야기하기보다는 이미 주어진 현실제약을 다시금 보아 개념 및 가치관 재정리하는 등 대안만들기 차원으로 여기에 참여하고 있는 서로간의 인식격차를 오히려 줄어들게 만드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 자리라고 본다. 물론 오랫동안 이처럼 청각장애인 고용관련하여 누적된 문제에 대해 의심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심은 전진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이다. 의심한다는 것은 분명한 방향성이 없다는 것이다. 나는 의심을 하지 않지만 불확실성을 수용한다. 불확실성은 성공할 수 있고 못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고학력 청각장애인의 고용촉진 전략에 대한 토론자로서 본인은 김종인 교수의 발표내용에 대해 다면적으로 동의하면서도,「청각장애인에 의한․청각장애인을 위한․청각장애인의」에 대한 로드맵이 설정되지 않았다는 점에 김교수 자신의 한계 및 의문이 들기보다는 급변하는 사회환경에서의 장애수용이 여전히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음을 두고 볼 때, 청각장애인의 고용논의가 ‘도구의 확장’차원에서 ‘다양한 환경’차원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장에서는 청각장애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절.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청각장애의 정의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90데시벨(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를 청각장애의 정의에 포함시키고 있으나 90dB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서도 청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많음- 청력역치에 따라 36~54dB 경도, 55~69dB 중등도, 70~89dB 중도, 90dB~ 최중도로 분류(hallanhan& Kauffman, 2003)- 교육학적 관점에서는 단순히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청력 손실이 아동의 말(speech)과 언어(language)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청력의 손실과 언어 능력의 발달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구어(spoken language)의 발달에 따라 분류
- 참고문헌
-
-이규식․석동일․국미경․강창욱 (1998). 청각 장애아 언어 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대학교 출판부
- 윤미선(2002). 청능 장애 아동의 듣기와 언어 지도 방법과 사례. 『아동 청능 재활: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