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소 제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용 요소 제시이론
*
발표용 -1
내용요소제시이론(CDT)
Merrill에 의해 주장
한 단위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미시적(Micro level) 교수설계이론
복잡한 학습대상물을 낱개의 내용과 요소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적절한 교수방법 시사.
처방적 수업 이론
컴퓨터를 바탕으로 하는 상호작용설계, 기업연수설계에 적용
지식(Knowledge)
사물에 대한 지식(기술적 지식) -특징성과 일반성을 아는 것
변화에 대한 지식(산출적 지식)- 어떤 사물이 변화하는 것을 아는 것
원리 : 2개 이상의 변화들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
절차 : 단계적으로 변하는 것. 목표를 향한 의도적 활동에서의 단계적 유형
내용요소제시이론의 기본원리의 특징
수업을 설계할 때부터 학습할 과제나 내용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고 그 특성들이 중시 되어야 한다. -정교화 이론, 단순화 조건법 공통적요소
학습과 수업의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자의 수행수준이 어떤 학습형태로 나타나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Gagne의 이론 명료화 (일차원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활용을 위한 교수 설계 이론의 고찰
  • 내용과 관련된 평가 실시9. 파지 및 전이▪ 학습 내용을 오랫동안 기 억하고 다른 유사한 상황 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연 습 기회를 제공▪ 학습 내용과 유사한 실제 상황을 가상 현실로 제시 2.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 학습 대상을 낱개의 요소들로 나누고 그 수준을 결정한 다음, 그것을 제시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개발 하는 데 길잡이로 이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는 이론1)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교육 방법과 교육 공학의 이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목차◀ 1. Merrill의 생애 및 업적1-1. 약력 1-2. 이론 및 업적2. 보충 설명 2-1. 교수 이론의 종류2-2. 조직전략3.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3-1. 특징 3-2. 내용 요소 제시 이론의 구성3-3. 내용-요소 매트릭스 3-3-1. 내용 차원3-3-2. 수행 차원 3-3-3. 10가지 형태의 수업목표 4. CDT 교수 처방4-1. 일차적 제시 형태4-1-1. 기본 개념 4-2-2. 이차적 제시 형태의 예4-2. 이차적 제시 형태4-2-1. 기

  •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 교육공학 2조 조별 보고서-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목 차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Ⅲ. Gagne의 수업사태Ⅳ. KELLER의 ARCS 이론Ⅴ.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Ⅵ.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1. 교수의 개념1) 일반적 정의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 수업이론 레포트
  • 수업이론**목 차수업의 개념Glaser의 수업과정모형Bloom의 완전학습이론Bruner의 발견학습이론Keller의 ARCS이론6. Gagne의 수업이론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8. Carroll 학교학습모형9.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인간 학습자의 학습을 다루는 인간적 활동▶ 학습자의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및 운동 기능적 영역의 특정한행동 또는 행동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처방하고 안내하는 것▶ 계획성을 내포하는 목적추구 활동▶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도입배경,원칙,속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환경,수업사례,모형,제고과제,시사점
  • 이론의 개념적인 토대가 되어 왔으며, 교수-학습분야에서도 Gagnē의 학습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등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들 객관주의적 입장의 교수-학습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식을 보편적이고 추상화된 것으로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이러한 지식을 통해서 단순하고 구조화된 현실을 인식하게 된다고 한다.지식에 대한 절대적 관점에 입각하여, 객관주의에 토대를 둔 교수의 목적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학습자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