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 Merrill 내용요소제시이론(CD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
Ⅱ. 수행X내용 매트릭스
Ⅲ. 자료제시형
Ⅳ. 유용성
- 본문내용
-
Merril의 내용요소제시이론(CDT)
Ⅰ. 내용요소제시이론이란?
∘ 가네의 1차원적 분류체계(수행)는 너무 제한적이어서, 메릴은 2차원적 분류체계(수행x내 용)를 제시.
∘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은 인지적 영역만을 다루며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 이론.
∘ 세가지의 주요한 이론적 관점 - 행동주의적, 인지적, 인간주의적 에서 다루는 학습과 교 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
∘ 복잡한 학습대상물을 낱개의 내용요소들로 나누어 내고, 학습의 수준을 결정한 다음 각 각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델로 제시.
∘ 낱개의 내용요소들에 대해 학습자가 습득하게 하기 위한 제시모델이 구체적으로 제시형 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교수설계를 실제로 수행하기가 용이함.
-> 메릴은 내용요소제시이론을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길잡이로 이용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처방들을 제시하는 이론’ 이라고 규정. 즉, 학습활동부분 을 부각하여 처방하는 이론.
Ⅱ. 수행X내용 매트릭스
수
행
의
수
준
발견
(Find)
x
(4)
(7)
(10)
활용
(Use)
x
(3)
(6)
(9)
기억
(Remember)
(1)
(2)
(5)
(8)
사실
(Fact)
개념
(Concepts)
절차
(Procedures)
원리
(Principles)
내용의 형태
(가) 수행범주
∘ 기억하기
사실이나 개념, 절차, 원리를 그대로 기억하였다가 재생하여 내는 것. 기존의 저장되어 있 는 정보를 재생하거나 재현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기억된 정보를 탐색하는 수행을 일컫는 다. (가네 : 언어적정보의 수준)
∘ 활용하기
개념, 절차, 원리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정도까지 익히는 것. 학생들이 학습한 개념, 절차, 원리 등을 구체적인 실제상황이나 특정한 사례에 적용해 보는 수행을 말한다.
(가네 : 지적기능의 수준)
∘ 발견하기
새로운 개념이나 절차, 원리를 찾아내는 것. 학생들이 새로운 추상성, 즉 개념, 절차, 원리 등을 도출해 내는 창조적인 수행을 말한다
(가네 : 인지전략의 수준)
-> 가네는 학습의 결과를 언어적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의 5가지 로 나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