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의 개념
2. Glaser의 수업과정모형
3. Bloom의 완전학습이론
4.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5. Keller의 ARCS이론
6. Gagne의 수업이론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8. Carroll 학교학습모형
9.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본문내용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학습의 유의미성
일반적인 원리에 대한 학습을 먼저하고
구체적인 개념으로 나아감(연역적)
논리적 유의미성
실사성 :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
구속성 :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하나의
관습이 되어 그 관계가 임의로
변경될 수 없는 성질
잠재적 유의미성
관련정착지식 :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 관련된 지식
심리적 유의미성
유의미학습태세 : 학습자가 인지구조 속에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관련시키고자 하는 성향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포섭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병합시키는 과정
포섭의
유형
1.종속적 포섭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아이디어보다 하위의
학습과제를 포섭하는 것
- 연역적 계열을 따르고 있어 가장 효과적인 학습형태


2. 상위적 포섭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 아이디어보다 상위의 학습
과제를 포섭하는 것



3. 병위적 포섭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아이디어와 대등한 학습
과제를 포섭하는 것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선행조직자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 이전에
수업자가 의도적으로 제시하는 포섭자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제공되는 추상적 수준의
언어적 설명
설명조직자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사이에
전혀 관련이 없을 때, 교사가 학습과제보다
상위에 있는 지식을 설명해주는 것
비교조직자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사이에
어떠한 유사성이 있을 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 이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열린 수업을 위한 기초 자료와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지능이란(1) 지능의 개념인간의 지적 능력을 심리학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측정을 시도한 사람은 영국의 Galton(1892)과 그의 제자이며 미국 심리학회를 창설한 Cattell(1963)이다. Galton은 1892년 유전적인 능력으로서 사람의 지적 활동에 관여하는 정신능력 즉 오늘날의 개념으로 지능의 존재를 가정하였다. 자극의 차이를 민감하게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인지발달이론
  • 이론을 확실하게 정리하고 알아야 배우고 발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이 레포트를 시작하겠다.Ⅱ.본론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4가지의 큰 틀에서 이해해보고, 각각의 사례와 교과서 속에서 인용되는 부분, 그리고 교사로서 콜버그 이론을 어떻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았다.1. 도덕성 발달에서 인지발달론적 관점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에 근거한 인지발달론적 접근은 도덕적 성숙, 동기, 행동에 관련된 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이론의 도덕교육적용도덕과 수업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가능하지만 공통된 사항은 도덕적 인지내용을 다룰 수밖에 없다. 지적(知的)인 내용을 다룰 수밖에 없는 것은 도덕과 수업의 특징이라 하겠다.그것은 습관 형성의 영역을 학교의 전반적인 활동에서도 체계적으로 다루기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도덕적 실천생활에 따른 규범, 규칙, 동기유발 정서순화를 안내하는 것 이상의 내용을 도덕과 수업에서 다루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도덕 수업의

  •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성향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향을 분석해보세요 아들러가 개인심리이론에서 밝힌 내용과 비슷한 점 다른 점들을 분석해보세요
  • 수업을 통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 명쾌하게 정리하고 있음을 알자, 우리나라에만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었음에 안도했다. 이 레포트는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서의 출생순위별 성향을 살피고 나의 성향을 빗대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진다.본론아들러의 출생순위이론아들러(Alder)의 출생순위이론에 따르면 어떤 특정 출생순위에 태어난 아이는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개인의 지각된 지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 아들러(Al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과제
  • 이론을 배우던 중 레포트 과제로 주어진 ‘KBS 1의 생노병사의 비밀’이란 다큐멘터리에서 방영한 ‘마음 3편 무의식에 새겨진 마음을 깨우다’를 시청하게 되었다.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통증, 정신적 어려움들의 원인으로 무의식을 꼽고 있었고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무의식의 영향이 사람들의 몸의 통증을 야기할 수 있으며 치료 또한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프로이드의 다양한 이론을 언급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