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업의 개념
2. Glaser의 수업과정모형
3. Bloom의 완전학습이론
4.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5. Keller의 ARCS이론
6. Gagne의 수업이론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8. Carroll 학교학습모형
9.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본문내용
-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학습의 유의미성
일반적인 원리에 대한 학습을 먼저하고
구체적인 개념으로 나아감(연역적)
논리적 유의미성
실사성 :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
구속성 :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하나의
관습이 되어 그 관계가 임의로
변경될 수 없는 성질
잠재적 유의미성
관련정착지식 :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학습과제 관련된 지식
심리적 유의미성
유의미학습태세 : 학습자가 인지구조 속에
학습과제를 유의미하게
관련시키고자 하는 성향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포섭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병합시키는 과정
포섭의
유형
1.종속적 포섭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아이디어보다 하위의
학습과제를 포섭하는 것
- 연역적 계열을 따르고 있어 가장 효과적인 학습형태
2. 상위적 포섭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 아이디어보다 상위의 학습
과제를 포섭하는 것
3. 병위적 포섭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있는 아이디어와 대등한 학습
과제를 포섭하는 것
7.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선행조직자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 이전에
수업자가 의도적으로 제시하는 포섭자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제공되는 추상적 수준의
언어적 설명
설명조직자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사이에
전혀 관련이 없을 때, 교사가 학습과제보다
상위에 있는 지식을 설명해주는 것
비교조직자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사이에
어떠한 유사성이 있을 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자매체(핸드폰, pc등)를 활용한 놀이에 대한 찬반 토론을 해보시오
- 가치분석수업모형 - 정직한 생활을 위해서 바르게 판단하기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 교육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요인들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각 요인들 중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_특수교육과 유아 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 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학 개론] 형태론 정리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여성과 문학] Trifles -Susan Glaspell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