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수업]해방전에서 1차교육과정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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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해방전의 교육과정
2. 해방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
3. 제 1차 교육과정-교과교육과정 강조의 시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한 나라의 근간으로 교육으로 그 나라의 백년 후를 내다볼 수 있을 만큼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국가 기반이다. 이러한 교육은 우리나라에서는 일찍부터 국가중심 교육이 발달하였는데 그로 인해 교육은 관리=출세=부와 맞물리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에서 유래 없이 강화되었다. 이러한 교육열을 바탕으로 하여 일제의 핍박속에서도 우리 교육은 이어졌고, 6.25전쟁 속에서도 진행되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가장 어려웠고 혼란했던 시기들의 교육을 살펴보면서 그 의미를 되새겨보고자 한다.


Ⅱ. 본론

1.해방전의 교육과정

가. 구한말의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교육에 있어서의 현대사적 의미의 학교교육은 19C말, 즉 구한말에 와서야 생성되었다. 최초의 신식교육은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서 설립된 기독교계 사립선교학교들이었다. 1894년의 갑오경장까지 배재학당(1885), 이화학당(1886)등을 비롯하여 7개를 비롯하여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 모두 39개의 학교가 있었다. 선교학교들은 우리나라에 서양식 교육제도를 처음으로 시도하였으며 서양식교육과 서양인 교사들을 통하여 서양의 문물과 사상을 소개하였다. 또한 계급사상을 깨뜨리고 남녀평등의 사상을 가르쳤다.
그러나 정부수준에서 학교교육제도를 현대적으로 설립하고 거기에 따른 교육과정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1890년대 갑오경장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즉, 유학을 중심으로 하던 비현실적 교육체제를 타파하고 새로운 교육제도를 확립함과 동시에 총명한 인재들을 널리 외국에 파견하여 학문과 기예를 익힐 것을 강조했다. 이러한 기본 의도는 1895년 2월 2일에 발표된 "교육입국에 관한 칙서"에 잘 나타나있다. 갑오경장의 원칙을 밝힌 《홍범14조》와 교육칙서를 바탕으로 학교관제를 규정하는 법규가 제정되었으며, 이후 4월에는 한성사범학교 관제, 7월에는 소학교령이 제정되었으며, 1899년에는 중학교 관제가 성립되었다.
소학교는 "아동의 신체발달에 감하여 국민교육의 기초와 그 생활상에 필요한 보통지식 및 기능을 줌"을 목적으로 하고 수업연한은 심상과(尋常科) 3개년, 고등과(高等科) 2개년 또는 3개년으로 하였다. 취학연령은 8세에서 15세까지 8개년을 학령으로 하고 공립학교를 세우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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