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화 여성 그리고 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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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식민지 역사의 경험 있는 국가, 민족은 자기의 이국화(전통이 낯설어지고 이국적으로 변모)란 것을 내면화 함
- 제국과 식민지 간의 접촉은 제국의 압도적인 군사적, 물리적 우위를 바탕으로 식민지를 지배하고 문화적, 이념적 정당화를 진행
- 그래서 식민지인들은 근대화되고 서구화된 것들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규범으로 재정착, 확립되는 인식상의 전환 혹은 전도가 발생
- 근대화와 서구에 대한 일방적인 선망, 동경은 전근대와 동양을 부인하고 격하하는 자기혐오와 멸시를 생성(오리엔탈리즘)
- 외래적인 것을 내재화 하고, 내재적인 것이 외래화되는 자기부정과 분리의 경험은 제국의 지배를 정당화하려 한 식민지화가 가져온 전 지구적인 결과
- 이러한 제국과 식민지 간의 파괴적 조우와 경험을 학문적으로 반성하고 성찰하려는 실천이 탈식민주의적 관점임
- 사이드는 문화는 식민주의가 깊숙이 뿌리내린 일상적 삶의 현장으로 새롭게 규정되고 비판된다고 주장(특히 문화와 언어_일제강점기시 내선일체를 말하며 조선어 사용금지를 했던 맥락)
- 탈식민주의가 생활 습관과 양식을 총망라하는 잡종적, 다학제적 면모를 띄는 건 당연한 결과
- 한국의 인문학 연구가 식민주의를 근대성 일반으로 환원하여 식민주의와 내셔널리즘을 일괄 처리하거나 식민지적 근대성이라는 편의적 용어로 자기의 식민지성에만 골몰하는 한 식민주의 규명은 힘듬
(2) 탈정치화된 문화의 정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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