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분석]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과 영화분석 -김기덕 영화 `나쁜남자,수취인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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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이론에 대한 이해 및 실제적 접근.

1.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A.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B. 정신분석학과 페미니스트 영화이론
C. 프로이드의 사도마조히즘

2. 김기덕 감독의 무의식과 영화세계-사도마조히즘을 중심으로 분석.
A. 왜 김기덕인가?
B. 김기덕 영화에 전시된 사도마조히즘
C. 사도마조히즘에 투사된 감독의 무의식

D. 김기덕 영화에 대한 여성 관객의 주체성과 위치는?


Ⅲ. 결 론
-김기덕 영화에 대한 결론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재고.


Ⅳ. 참고자료

Ⅴ. 별 첨
본문내용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심리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프로이트, 라깡, 아들러, 융 등..많은 학자들의 이론이 저마다 자신들의 경험에 의한 이론적 색깔이 다르므로 한가지 통일된 기둥을 잡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현재 첨예하게 대두되는 'Feminism' 과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한데 묶어 봄으로써 깊이 있는 또는 색다른 영화감상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무의식을 알아갈수록 자신의 의식을 논리적이고 객관적 시선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조심스럽게 접근해 보기로 하였다.

“페미니즘 하면 많은 남성들이 거부감을 표시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불평등을 도외시한 채 여성의 권익만을 챙기려는 이기적인 목소리가 페미니즘은 아니다. 인간 세상에 만연한 인종, 민족, 사회 계층간의 여러 불평등은 잘못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유독 성적 불평등은 당연시되는 편견 때문에 페미니즘이 필요한 것이다. 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 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페미니즘이다. 사회적 강자는 누가 됐든 사회적 약자의 입장이 돼보지 않고서는 그 고충을 이해하기 힘들다. 가부장제 하에서 여성이 오랜 역사에 걸쳐, 그리고 지금에 이르러서도 평등한 인권을 누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진정한 평등주의자가 얼마나 될까?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 지극히 당연시되면서도 여성이 남편과 자식이 아닌 자신을 위한 삶을 산다면 그것은 비정상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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