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그랑드와 드레슬러는 언어적 상호 텍스트성 개념의 틀을 제시하였다. 즉, 상호 텍스트성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들 중 하나로서, 각 텍스트가 다른 특정 텍스트들과 갖는 기본 관계이다. 발화나 텍스트는 언어 외적인 이전역사와 배경 및 언어 내적인 선행 구조에 기초하여 생겨난다. 그것은 변형적, 해석적 재수용과 연속 가공을 거쳐 구성되고, 바로 그런 의미로 수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상호 텍스트성은 주어진 텍스트의 생산 및 수용과 다른 텍스트들에 대한 의사소통 참여자의 지식 간의 의존 관계에 있다. 이들은 유표적 또는 암시적 연결 관계로 볼 수 있는데, 그들은 이런 상호 텍스트성을 ‘유형적 상호 텍스트성’이라 부른다.
2. 텍스트와 상호 텍스트성의 관계
(텍스트 개념들과 관련해서 몇 가지 중요한 의문이 제기되는데, 자율성과 경계성에 관한 것과 필수 성분이 무엇인지 관한 것입니다.)
2.1. 텍스트나 텍스트 부분들의 자율성과 경계성
2.1.1. 텍스트 대 텍스트 부분들
상호 텍스트성은 분석 작업에서 고려되어야 할 “상이한 표제 기능의 실현 수단”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다음의 6가지의 상이한 표제 기능을 구분한다.
a. 변별 기능
코텍스트를 다른 텍스트들과 구분할 수 있는, 코-텍스트를 찾아낼 수 있고 보호할 수 있는 기능
b. 메타텍스트 기능
텍스트 위에 텍스트가 존재하는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화용] 인기 라디오 오락프로그램 담화의 화용론적 분석 -방청객 인터뷰 담화를 중심으로
  • 텍스트의 웃음 유발 장치는 크게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으로 나누어진다. 언어적 웃음 유발 장치는 ‘발음 활용하기, 단어나 어구의 중의성 활용하기, 단어나 어구 파괴하기, 사투리 활용하기, 받침 활용하기, 음상 연상 활용하기, 대구 활용하기’가 있고, 비언어적 웃음 유발 장치 여기서 말하는 비언어적인 장치는 일반적으로 언어학에서 말하는 몸짓, 태도, 표정 등을 의미하는 ‘nonverbal이 아니라, 화용론적 특성을 이용한다거나, 대화의 규칙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미디어 시대가 되었다. 즉 일방향적인 수용자의 입장에서 의사전달의 사용자와 수용자 상호 입장 곧, 쌍방향적 입장에서 의사소통하는 형태로 바뀌어졌다.) 류성기(2000), 광고와 국어교육, 국어교육 101, 한국국어교육연구회.그 중에서도 텔레비전과 컴퓨터는 학생들 생활의 전반에 걸쳐 영향력 있게 작용하고 있다. 먼저 텔레비전 매체의 언어가 미치는 영향과 그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텔레비전 매체가 제공하는 텍스트) 텔레비전 텍스트의 유형

  • [인터넷저널리즘] 한국 언론의 미국-이라크전쟁보도 경향 분석 -
  • 텍스트와 하이퍼 미디어를 통해 기존 방송의 한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인터넷(디지털)매체란 여상우(1996)에서 밝히듯이 컴퓨터와 인간 혹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텍스트, 그래픽, 영상, 오디오, 비디오 등과 같은 여러 매체를 하나의 객체로 결합시켜 표현하고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매체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먼저 대표적으로 상호작용성을 들 수 있다. 상호작용성은 인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미디어는 이동성과 휴대성이라는 자체적인 특성으로 이 같은 제약마저도 극복함으로써 일상생활은 물론 상거래나 교육 등의 부분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휴대폰의 소유는 이미 보편화되었으며, 단순히 통화를 위한 도구가 아닌 텍스트, 동영상, mp3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휴대폰 하나로 다른 미디어들을 대체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사람은 단말기에 기입하고 있는 상태(write to it)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미디어는 이동성과 휴대성이라는 자체적인 특성으로 이 같은 제약마저도 극복함으로써 일상생활은 물론 상거래나 교육 등의 부분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휴대폰의 소유는 이미 보편화되었으며, 단순히 통화를 위한 도구가 아닌 텍스트, 동영상, mp3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휴대폰 하나로 다른 미디어들을 대체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사람은 단말기에 기입하고 있는 상태(write to i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