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언어학] 언어학의 의의, 언어학의 필요성, 텍스트 언어학의 형태, 광고의 텍스트언어학, 일간지의 텍스트언어학, 광고슬로건과 브랜드네임 및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에터아호프만의 모래귀신과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언어학의 의의
1. 언어학의 명칭
2. 언어학의 성격
1) 대상
2) 태도
3. 실용적인 면
4. 주변과학과의 상호보완성
Ⅲ. 언어학의 필요성
Ⅳ. 텍스트 언어학의 형태
Ⅴ. 광고의 텍스트언어학
1. 기술 언어학적 접근
2. 화용론적 접근
3. 텍스트 언어학적 접근
4. 홍보학적 접근
5. 비교 문화적 접근
Ⅵ. 일간지의 텍스트언어학
1. 텍스트기능의 판별
2. 상황유형
3. 전개유형
4. 화행구조
5. 텍스트종류에 특징적인 식별표지
6. 논쟁 및 부분적인 평가
Ⅶ. 광고슬로건, 브랜드네임,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1. 음운론과 광고언어
1) 두운(alliteration)
2) 모운(assonance)
3) 각운(rhyme)
4) 음운론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구조론과 광고언어
3. 의미론과 광고언어
Ⅷ. 에터아호프만의 모래귀신과 텍스트언어학의 관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별 언어들에 관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언어학의 기본적인 목적으로 삼을 수 있다. 언어학은 분야는 대단히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따라서 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어떻게 분류하는 가에 대한 논의가 다양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크게 이론 언어학과 응용 언어학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우선 이런 언어학(theoritical linguistics)에는 소리의 패턴을 연구하는 음운론 (phonology), 단어내부구조를 연구하는 형태론(morphology)과 단어와 단어사이의 통합 관계를 연구하는 통사론(syntax), 의미를 연구하는 의미론(semantics), 언어의 쓰임을 연구하는 화용론(pragmatics) 등이 있다.
다음으로 응용 언어학(applied linguistics)에는 언어와 사회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사회 언어학(sociolinguistics), 언어 처리 과정을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것을 연구하는 전산 언어학(computational linguistics), 언어와 인간의 마음(mind)을 연구하는 심리 언어학(psycholinguistics), 기호로서의 언어를 연구하는 기호학(semiotics), 언어와 뇌를 연구하는
- 참고문헌
-
○ 석민(1989), 국어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시론, 국어연구 92, 국어연구회
○ 이을환·박상규, 언어학의 이해, 반도출판사
○ 이정복(2002) 전자편지 텍스트의 구조와 기능, 텍스트언어학 12, 한국텍스트언어학회
○ 최명원(2000) 의사소통 모델에 따른 광고분석의 문제점, 독어학, 제 2집, 한국독어학회
○ 텍스트 연구회 편(1994), 텍스트 언어학 2, 박이정
○ de Beaugrande·Dressler, 김태옥·이현호 역(1991), 담화, 텍스트 언어학 입문, 양영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