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 휴대폰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 특성
3.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
Ⅲ.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상업적인 거래를 하거나 수업을 받을 때 개인이 직접 이동할 필요 없이 책상 앞 모니터에 앉아 인터넷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사용은 생활 전반에 시간과 수고를 절약하게 해줌으로써 같은 시간이라도 전보다 훨씬 많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하지만 인터넷은 여전히 컴퓨터를 통한 네트워크의 접속이라는 공간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바일 미디어는 이동성과 휴대성이라는 자체적인 특성으로 이 같은 제약마저도 극복함으로써 일상생활은 물론 상거래나 교육 등의 부분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휴대폰의 소유는 이미 보편화되었으며, 단순히 통화를 위한 도구가 아닌 텍스트, 동영상, mp3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휴대폰 하나로 다른 미디어들을 대체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사람은 단말기에 기입하고 있는 상태(write to it)이지만 얼마 후면 단말기에 말을 거는(talk to it)상태에 이를 것이며, 결국에는 단말기를 향하여 사고하게(think to it)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즉, 모바일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단순한 도구로써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간의 정신 영역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미디어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미디어 기술은 사회전체의 변화를 이끌고 변화된 사회는 각 개개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미디어 역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현대 사회에 빠른 속도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개인들의 일상 속 커뮤니케이션 변화에도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한편 그 환경 자체를 변화시킬수 있는 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환경에 올바르게 적응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를 인간의 삶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대처해야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나은영(2002).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서울:한나래.
이정춘(2002). 미디어 사회학. 서울:이진출판사.
이정춘(2005). 미디어 효과론 강의,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아라이 히사시, 노경란 역(2000). 2010 모바일 진화론, 서울:삼각형MB.
윤승욱(200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수용가 기대가치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조윤경(2002).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성벽(2002). 「웹미디어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경일(2003). 「인터넷 정보 이용자 간의 디지털 디바이드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 미디어 능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양은(2000).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의 미디어 교육의 실행모색-」.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강진숙(2005). 미디어 능력의 개념과 촉진 사례 연구 : 독일의 연방 프로젝트 “학교를 네트워크로(Schulen ans Netz)”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9집 제3호.
손현숙(2004), 「옴부즈맨(ombudsman) 프로그램의 미디어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방송 3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동후. 기술중심적 미디어론에 대한 연구, 「언론과 사회」, 제 24권, pp.6-44.
이정춘(2004). 미디어 교육론,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157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