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미디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 휴대폰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 특성

3.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

Ⅲ.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사회의 변화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상업적인 거래를 하거나 수업을 받을 때 개인이 직접 이동할 필요 없이 책상 앞 모니터에 앉아 인터넷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사용은 생활 전반에 시간과 수고를 절약하게 해줌으로써 같은 시간이라도 전보다 훨씬 많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하지만 인터넷은 여전히 컴퓨터를 통한 네트워크의 접속이라는 공간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바일 미디어는 이동성과 휴대성이라는 자체적인 특성으로 이 같은 제약마저도 극복함으로써 일상생활은 물론 상거래나 교육 등의 부분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휴대폰의 소유는 이미 보편화되었으며, 단순히 통화를 위한 도구가 아닌 텍스트, 동영상, mp3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휴대폰 하나로 다른 미디어들을 대체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 사람은 단말기에 기입하고 있는 상태(write to it)이지만 얼마 후면 단말기에 말을 거는(talk to it)상태에 이를 것이며, 결국에는 단말기를 향하여 사고하게(think to it)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즉, 모바일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단순한 도구로써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간의 정신 영역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나은영(2002).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서울:한나래.
이정춘(2002). 미디어 사회학. 서울:이진출판사.
이정춘(2005). 미디어 효과론 강의,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아라이 히사시, 노경란 역(2000). 2010 모바일 진화론, 서울:삼각형MB.
윤승욱(200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수용가 기대가치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조윤경(2002).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성벽(2002). 「웹미디어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경일(2003). 「인터넷 정보 이용자 간의 디지털 디바이드 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 미디어 능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양은(2000).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의 미디어 교육의 실행모색-」.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강진숙(2005). 미디어 능력의 개념과 촉진 사례 연구 : 독일의 연방 프로젝트 “학교를 네트워크로(Schulen ans Netz)”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9집 제3호.
손현숙(2004), 「옴부즈맨(ombudsman) 프로그램의 미디어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방송 3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동후. 기술중심적 미디어론에 대한 연구, 「언론과 사회」, 제 24권, pp.6-44.
이정춘(2004). 미디어 교육론,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157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모바일폰과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확장 - 청소년의 모바일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양상
  • 2005.06.17모바일 폰과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확장- 청소년의 모바일 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중심으로목 차 1. 들어가며2. 모바일 폰 속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3. 청소년의 모바일 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양상4. 미디어의 확장과 모바일 폰 커뮤니케이션5. 나가며1. 들어가며현대는 미디어의 시대이다. 현대인은 기술적 진보의 혜택으로 다양한 미디어들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게 되었다. 물론 이에 대해서는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시대의 `모바일미디어`
  • 시대가 열린 것이다. 사람들이 향유하건 개탄하건, 휴대전화를 비롯한 모바일 미디어의 도입이 가져온 사회․문화적 파장과 그것이 개인의 생활양식에 가져다준 총체적 변화는 더 이상 특별한 입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보통신기술의 역사에서 과거 어느 때에도 하나의 새로운 기술이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폭발적인 보급 증가율을 기록한 사례가 없다. 불과 20여 년 전에 도입되어 일부 직업 계층의 사람들만이 사용하던 이동통신 단말기는 1990년

  • [연구 방법론] 대학생들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모티콘 사용량에 관한 연구
  • 커뮤니케이션에서 비언어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언어적 메시지와 함께 통합적으로 작용해 발화의도와 발화상황을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등 상호작용의 효율성을 제고시킨다. 이모티콘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도상문자로서 비언어적 정보를 나타내는 역할을 담당하며 관계 통제와 공손전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박현구, 2003).본 연구는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인식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으로 대

  • [모바일문화] 인터넷모바일과 대중문화
  •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들은 다양하겠지만 주된 동인(動因)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경제적 풍요라 할 수 있다.규격화에서 탈규격화로, 집중화에서 분산화로, 동시화에서 비동시화로, 분업화에서 통합화로, 극대화에서 축소화로, 중앙집권화에서 분권화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무엇이 가치있는 것인가에 대한 관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2) 멀티미디어 시대의 주된 자원은 정보가치의 다양화와 여가시간의 증대 및 여가생

  • [대중문화] 인터넷모바일과 대중문화
  •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들은 다양하겠지만 주된 동인(動因)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경제적 풍요라 할 수 있다.규격화에서 탈규격화로, 집중화에서 분산화로, 동시화에서 비동시화로, 분업화에서 통합화로, 극대화에서 축소화로, 중앙집권화에서 분권화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무엇이 가치있는 것인가에 대한 관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2) 멀티미디어 시대의 주된 자원은 정보가치의 다양화와 여가시간의 증대 및 여가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