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동의 원인과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전체 정신지체 인구 가운데 85%가 경도 정신지체의 분포에 포함된다. (APA)
② 경증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50(55)에서70 사이로, 적응행동의 결함을 보이는 경우로 교육가능 정신지체, 훈련가능 정신지체, 경한 형태의 정신지체로 분류되기도 한다.
③ 가장 많이 나타나는 장애는 언어지체로 인지 발달 지체와 연관되어 나타난다.
④ 신체적인 특징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려고, 학교를 입학하기 전에는 잘 발견되지 않는다.
⑤ 학교에서 학습에 문제를 보여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 교육가능 정신지체(educably mentally retarded)
① 학업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
② 부분적으로는 특수반에서, 부분적으로는 정규반에서 수업을 받으면서, 학습의 이점을 취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붙여진 용어
③ 대부분 생산적인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과정은 생활과 일치하는 기능적인 것이어야 한다.
④ 기본 학업 기술과 기본적 생존을 위한 자조 기술, 사회적 기술, 직업 기술의 교수가 필요하다.
2) 중증 정신지체(severe form of retard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 심층 분석
  • 동의 특성과 미술치료2.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3.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미술치료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5. 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Ⅷ. 미술치료의 사례Ⅸ. 미술치료의 입장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2. 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3. 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Ⅹ. 결론Ⅰ

  • [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의 특성, 분류,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성발달,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문제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 분석
  • 정신지체의 특성, 분류,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성발달,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문제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의 특성Ⅲ. 정신지체의 분류1. 심리학적 분류2. 교육적 분류3. 의학적 분류4. 새로운 분류Ⅳ. 정신지체의 원인Ⅴ.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발달 특성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성발달 관계1. 부모와의 관계2. 대인 관계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문제1. 동료 교사 모형(peer tutors)2. 동료 자원 봉사자 모형(p

  • [특수교육학] 정신지체
  • 정신지체아동의 행동문제에 대해 교사의 적절한 대처능력이 필요함.: 단순히 문제 행동을 ‘정신지체 때문에’라고 규정하지 말고, 그러한 행동을 하는 원인을 학생의 입장에서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함③ 통합된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교육내용- 개별화 교육계획에 의거- 심한 장애학생의 경우: 일상생활중심의 교육과정④ 교사의 역할통합된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내용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며,

  • 아동발달장애 학습장애에 대하여A+,학습장애 가족과 치료예방, 학습장애 치료사례
  • 수용적인 시각으로 아이를 바라보게 되면서 아이를 격려하고 전문가의 요구에 적극 협조한 것이 치료에 큰 도움을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자료김윤옥 /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2000한국아동발달심리센터 / http:// www. kidbaldal. co.kr송종용 / 학습장애 - 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지사, 2002 김윤옥 /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교육과학사, 2006김동일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3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1. 정신지체아(정신박약아)1) 정의2) 원인3) 특성4) 분류5) 정신지체아의 학습상 특성6) 일반적인 교육 목표2. 뇌성마비1) 정의2) 원인3) 분류4) 예후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