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기대효과,단계,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사례,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 적용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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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중요성

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전제조건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기대효과

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단계

Ⅶ.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사례
1. 공주와 왕자
1) 준비물
2) 놀이 내용
2. 장난감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환경 보호
1) 관련 주제
2) 준비물
3) 놀이 내용
4) 유의점
4. 과일 가게
1) 준비물
2) 놀이 내용
5. 대어 보자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유의점
6. 누가 누가 잘하나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유의점
7. 손님 왔어요
1) 준비물
2) 놀이 내용
8. 내가 먼저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유의점
9. 집 찾아주기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유의점
10. 큰 차가 내 차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유의점
11. 자리 맞추기
1) 준비물
2) 놀이 내용
3) 유의점

Ⅷ.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프로그램

Ⅸ. 향후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적용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학급이 통합교육을 최대한 실현하는 공간이 되려면 특수학급 입급 아동에게 지도해야 할 사회성 기술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 아동과의 긍정적인 관계 향상을 위해서도 특수학급 교사는 분명히 배려해야 할 부분이다.
자기 결정력이란 스스로 생각해서 판단하고 선택하며 표현할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이다. 즉, 특수학급을 지도할 때는 누구와 무엇을 하고 놀지, 규칙을 어떻게 정할지, 같은 편 사람이 금을 밟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다른 편 아이들이 우기면 뭐라고 해야 할지 등등 스스로 생각하고 의사 표현을 해야 하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해야하므로 교사는 놀이를 지도 할 때 교사 주도적인 놀이가 아니라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
특수학급 입급 아동에게는 놀이를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과 동시에 최대한 일반 아동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클럽활동 부서로 놀이부를 신설하여 통합 환경을 마련할 수도 있고, 원적학급 아동과 놀이하는 시간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주 2-3회 씩 제공할 수도 있다. 원적학급에서 통합이 가장 어려운 아동을 중심으로 하여 희망자 우선적으로 소수의 인원을 선발하여 놀게 한다. 담임교사와 부모의 동의를 얻어 점심시간을 이용하면 큰 무리는 없다. 요즈음의 일반아동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혜택이 주어진다. 단, 교사가 준비를 많이 해야 하며 장애아동에게 익숙한 놀이부터 시작해야 한다.
Ⅱ.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정신지체는 제한된 지적능력과 주변환경의 사회적 요구를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신지체아의 대부분은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상당히 낮아 지능이 평균보다 낮고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다. 정신지체아들은 정상아들과 같이 기본적인 욕구와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교육적 욕구가 있다. 특수교사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정서적 욕구불만과 갈등상태를 초래하며 부적응 행동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 강영택 외 14인(2000),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 지도, 마주리
▷ 김영환(1990), 정신지체아의 심리,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 신현기(1995), 정신지체아동의 대인문제해결특성, 박사학위논문,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 이상춘·조인수(1991),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 이종휘 역(1993),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인 교육,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 황인천(2001),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레이션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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