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의 특성, 분류,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성발달,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문제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의 특성

Ⅲ. 정신지체의 분류
1. 심리학적 분류
2. 교육적 분류
3. 의학적 분류
4. 새로운 분류

Ⅳ. 정신지체의 원인

Ⅴ.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발달 특성

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성발달 관계
1. 부모와의 관계
2. 대인 관계

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문제
1. 동료 교사 모형(peer tutors)
2. 동료 자원 봉사자 모형(peer buddies)
3. 특별 친구 모형(special friends)
4. 반대 역할 교사 모형(reverse-role tutors)

Ⅷ.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 문제

Ⅸ.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1.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2. 사회적 기술의 영역
3. 사회적 기술의 측정
4. Walker-McConnel의 사회적 능력 및 학교적응력 검사
5. 사회적 능력의 중재교육방법
1)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본뜨기
2) 역할수행
3) 토의
4) 교수에 의한 것
5) 상담

Ⅹ.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결함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장애라는 개념은 &기능적 손상 및 신체적 장애로 인해서 개인이 정상적인 생활을 행하는 데 방해가 되거나 제한을 받게 되는 불편함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개인의 연령, 성, 사회-문화적 정체성에 비추어 직접적인 신체적 장애와 간접적인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개인의 생활습관(일상생활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정의되어지는 장애상태의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정신지체의 개념의 변화로, 적응행동(適應行動; adaptive behavior)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적응행동은 환경적 요구에 대처하는 일상적인 수행의 질을 의미한다. 적응행동은 지능에 의해 함축되는 추상적인 잠재력이 아닌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돌보기 위해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기 위해 행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정신지체학회(AAMD. 1992)에서는 적응행동의 영역을 크게,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 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 기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 중에 본 연구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 생활 그리고 사회성 기술만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 : 이 기술은 상징적 행동(예, 구어, 문어/바른 철자, 도식적 상징, 수화, 손으로 부호화된 언어, 혹은 비상징적인 행동(예, 얼굴표정, 몸 움직임, 접촉, 제스쳐)을 통해서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특정한 예에는 요청, 정서, 인사, 설명, 항의 혹은 거절을 이해하고/하거나 수용하는 능력이다. 의사소통의 높은 수준의 기술(예 편지를 쓰는 것)은 기능적 학업교과와 관련이 있다.
자기관리 : 이 기술은 화장실 사용, 먹기, 옷 입기, 위생, 몸단장하기를 포함한다.
가정 생활: 이 기술은 옷 손질, 살림살이, 소유물 관리, 음식준비와 요리, 물건을 사기 위한 계획과 예산 세우기, 가정의 안전, 일과 시간표 짜기를 포함하는 가정안에서의 기능성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권외 2명(1987), 정신박약아의 교재, 교구, 대구, 대구대출판부
◇ 박승희(1997),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미국정신지체학회의 용어와 분류 특별위원회 지음, 교육과학사
◇ 여광응(1990),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교육과학사
◇ 오혜경(1998), 장애인복지학 입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 이소현, 박은혜(1998), 서울 학지사
◇ 장은경(1995), 정신장애인의 고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 정진옥(1997), 정신지체 여성의 성 지식, 성적 태도 및 성적 경험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2003), 특수아동의 심리,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사회적 상황(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이나 자신의 연령 수준에 적합하지 못한 학령전기까지의 아동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애매한 요소로 남아 있는 것이 적합하지 못한의 기준이다. 다른 장애 영역은 비교적 그 기준이 수치로 정해져 있어(예건데 IQ 얼마까지는 경도 혹은 중도 정신지체, 또는 청력 및 dB까지는 난청 증) 개념의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을 뿐더러,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문제삼지 않는다면,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제 18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기술하는 것으로 3가지 차원을 포함함.가장 근접의 사회적 환경(개인, 가정, 보호자: 미세체제) 이웃, 지역사회,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조직(중간체제)문화, 사회, 대단위 인간, 지역, 사회정치적 영향력 등의 상위형태(거시체제)정신 지체아 교육3.원인-전통적 원인론적 접근-생물학적 접근, 문화가족성의 원인 접근-2012년 미국정신지체학회 정의: 다차원적-위험요인 모델정신 지체아 교육4.분류1)교육적 분류: 정신 능력에 기초한 분류

  •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특성,사회성,집단활동,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신체표현활동,문제해결사고,소집단운동놀이,개선과제
  • 대인관계의 특성Ⅲ.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필요성Ⅳ.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사회성1. 동료 교사 모형(peer tutors)2. 동료 자원 봉사자 모형(peer buddies)3. 특별 친구 모형(special friends)4. 반대 역할 교사 모형(reverse-role tutors)Ⅴ.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집단 활동Ⅵ.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신체표현활동Ⅶ.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문제해결사고Ⅷ.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소집단운동놀이Ⅸ. 정신지체아 대인관계의 개선 과제1. 사회적 기술 결함(soci

  •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특성,문제원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전통놀이,자아존중감,향상방안
  • 사회적 기술의 결핍으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Kirk, Gallagher, & Anastasiow, 2000).Kneedler(1980)은 사회기능에서 문제를 보이는 정신지체아들은 생활 연령이 동일한 비 장애 또래보다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에 많은 결함을 가지고 있어 사회적 부적응행동을 나타낸다고 하였다.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관하여 Ingalls(1978)는 정신지체아는 지적 열등성으로 인하여 자기표현과 상대방에 대한 이해력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