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와 학교교육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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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방법에 있어 학교는 계획된 교육과정을 통해 시민적인 정치의식이나 신념 및 태도를 개인들에게 가르쳐준다.
1.표면적 정치사회화
1) 교과내용
학생들은 학습을 통해 정치관련 지식의 습득과정에서 정부나 정치체제, 지도자 등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지식 습득 과정이 곧 정치사회화 과정이며, 정치 관련 의식이 형성되는 과정임을 뜻한다.
표면적 교과과정에서 가장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정치사회화 과정이 바로 교과서를 통한 것이다. 이는 학교교육이 교육과정에 충실하면서 정치체제가 요구하는 정치사회화의 목표를 충실히 이해하는 가장 강력한 투입요소임을 보여준다.
정치관련 교과를 보면, 정치관련 지식은 원론적인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내용이 지배적이다. 실제적인 예시와 사례중심의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에서 지식습득을 통해서 배우는 정치사회화와 실제 정치현상의 괴리로 인해서 정체성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2) 학교운영과 의식행사
학교운영이라 하면 경영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이라든지 학교구성원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의식행사란, 예외를 정하거나 의례를 갖추어 거행하는 일정한 방식 또는 그런 방식의 행사를 말한다.
의식행사를 통해서는 국민의례라는 것을 통해 일체감과 국가와 민족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표면적 정치사회화의 목표를 달성한 듯 보인다. 그러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과 다른 선생님과 학생의 위계적인 관계에서 학생들은 직접적 참여와 정치적 행동의 제약으로 인해 완전한 정치사회화의 목표를 이루었다고 볼 수는 없다.
3) 학생자치활동
학생자치활동은 학급회의, 전교회의 등 학생이 주축이 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활동은 정치행위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와 함께 정치기구에 대한 모형학습을 경험적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치활동을 할 수 있는 학생회의를 구성하고 이 회의를 통해 학생자치활동이 전개된다.
학생자치활동의 목표는 두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학교생활에 일어나는 공도의 일에 대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협의하여 계획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한다. 둘째는 교내 외에 실시되는 여러 가지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여하게 하여 협동 봉사 정신을 기르고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효율적 정치사회화를 위한 학교교육개선」-오세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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