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장애 문헌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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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의집중이란 내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 활동 능력을 말하며, 주의집중장애 를 지닌 개인은 자극선택, 감각간 선택, 다 감각간 선택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의력을 이동 시키거나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한다.
주의집중장애는 Kirk에 의하면 학습장애 중 발달상 학습장애의 1차 장애에 속한다. 몇몇 의 학습장애를 다룬 책들을 보면 이와 같이 주의집중장애를 학습장애 중 분류할 수 있는 영역으로 보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를 가진 개인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 하나로 보 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의견을 보이고 있는 책에서는 학습장애 아동이 주의집중에 문제를 보이는 이유가 주의력 결핍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거나 학교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 에 수업에 흥미를 잃고 그 대신 자신의 흥미를 끄는 다른 주변 자극들에 주의를 분산시키 기 때문이라고 하고 있다.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0.
주의집중장애를 학습장애의 한 영역으로 보고 있는 책들에서는 주의집중장애를 정의하려 고 노력하고 있는데, 학습장애가 공통된 정의를 가지고 있지 못하듯이 주의집중장애의 정 의 역시 공통되지 못하고 모호한 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굳이 정의를 찾는다면 주의집중장애는 내외적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으로서 과잉행동 및 충동 행동을 부적응 수준으로 6개월 이상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과잉 행동을 수반하는 주의집중장애와 과잉행동을 수반하지 않는 주의집중장애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강위영 편,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2001.
2. 주의집중장애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차이점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집중 하는 것이 어렵고 지나치게 과격한 행동을 보 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학생의 경우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못하기 때문에 학업성적 또한 낮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학습장애는 모두 지능이 정상 범위에 속하고, 주 의집중의 문제를 보이며, 학업성취도가 지능에 비해 떨어진다는 공통점을 보인다. 보통의 개인은 이 두 가지 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또한 이 두 장
애를 구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고 정밀한 심리평가를 통해서나 가능하다.
굳이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학습장애만 가지고 있는 개인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에 비해서 충동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이 적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는 학습장애 아동은 행동적인 문제가 심하지 않으나, 이에 비해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 동장애 아동은 입학 전부터 통제하기가 어렵고 충동적이며 문제행동을 보인다.
3. 주의집중문제에 대한 교사의 개입
1) 생활일반에서의 개입
참고문헌
Ⅲ 참고문헌
정종식,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교육과학사, 1992.
강위영 외 편, ≪학습장애아동 교육≫, 형설출판사, 2001.
강위영 외, ≪주의력 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김윤옥, ≪발달적 학습장애아의 행동문제 및 교육대책≫,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5.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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