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장애 문헌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의집중이란 내외적 자극에 의식을 집중하는 인지 활동 능력을 말하며, 주의집중장애 를 지닌 개인은 자극선택, 감각간 선택, 다 감각간 선택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의력을 이동 시키거나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한다.
주의집중장애는 Kirk에 의하면 학습장애 중 발달상 학습장애의 1차 장애에 속한다. 몇몇 의 학습장애를 다룬 책들을 보면 이와 같이 주의집중장애를 학습장애 중 분류할 수 있는 영역으로 보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를 가진 개인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 하나로 보 기도 한다. 이와 같은 의견을 보이고 있는 책에서는 학습장애 아동이 주의집중에 문제를 보이는 이유가 주의력 결핍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거나 학교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 에 수업에 흥미를 잃고 그 대신 자신의 흥미를 끄는 다른 주변 자극들에 주의를 분산시키 기 때문이라고 하고 있다.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0.
주의집중장애를 학습장애의 한 영역으로 보고 있는 책들에서는 주의집중장애를 정의하려 고 노력하고 있는데, 학습장애가 공통된 정의를 가지고 있지 못하듯이 주의집중장애의 정 의 역시 공통되지 못하고 모호한 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굳이 정의를 찾는다면 주의집중장애는 내외적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으로서 과잉행동 및 충동 행동을 부적응 수준으로 6개월 이상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과잉 행동을 수반하는 주의집중장애와 과잉행동을 수반하지 않는 주의집중장애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강위영 편,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2001.
2. 주의집중장애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차이점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집중 하는 것이 어렵고 지나치게 과격한 행동을 보 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학생의 경우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 못하기 때문에 학업성적 또한 낮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학습장애는 모두 지능이 정상 범위에 속하고, 주 의집중의 문제를 보이며, 학업성취도가 지능에 비해 떨어진다는 공통점을 보인다. 보통의 개인은 이 두 가지 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또한 이 두 장
애를 구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고 정밀한 심리평가를 통해서나 가능하다.
굳이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학습장애만 가지고 있는 개인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에 비해서 충동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이 적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는 학습장애 아동은 행동적인 문제가 심하지 않으나, 이에 비해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 동장애 아동은 입학 전부터 통제하기가 어렵고 충동적이며 문제행동을 보인다.
3. 주의집중문제에 대한 교사의 개입
1) 생활일반에서의 개입
- 참고문헌
-
Ⅲ 참고문헌
정종식, ≪학습 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교육과학사, 1992.
강위영 외 편, ≪학습장애아동 교육≫, 형설출판사, 2001.
강위영 외, ≪주의력 결핍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출판부, 1998.
김윤옥, ≪발달적 학습장애아의 행동문제 및 교육대책≫,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5.
송종용, ≪학습장애≫, 학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방부인과] 산후 우울증
- [차][차 의미][차 유형][차 성분][차 이용][차 효능][차 발효][차 다도]차(茶)의 의미, 차(茶)의 유형, 차(茶)의 성분, 차(茶)의 이용, 차(茶)의 효능, 차(茶)의 발효, 차(茶)의 다도 분석(차, 차 의미, 차 유형)
- [학사] [형법] 과실범에 있어서의 신뢰의 원칙
- [정책학] 정책집행 - 사례 : 국민연금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향 및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생활교육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