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부모교육이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 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시작된 것으로, 교육에 참여한 부모를 교사나 전문가가 교육시킨다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의미였다. 그러나 1965년 미국연방정부에서 저소득층을 위해 Head Start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교육의 현장에서 부모의 적극적인 직·간접적인 참여가 요구되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결과, 수동적이거나 상하의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동향이다. 또한 부모교육은 아동들에게 미치는 부모의 영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 특히 어머니가 중심이 되는 가족환경과 전문기관 환경간의 상호작용과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개념을 정의함에 있어서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훈련, 부모역할하기, 부모개입, 부모지지 라는 용어를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를, 구미에서는 부모개입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이란 장애아의 양육과 부모자신의 개발을 위해서 교육을 받는다는 것 이외에, 자신과 장애아 그리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직면하고 있는 심리·사회적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서 장애아의 사회참여와 재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 이끌어주는 사회적 자원이라고 정의한다.
2) 부모교육의 목적
-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인이다. 그러나 자녀가 정신지체라는 장애를 갖게 되면, 그로 인한 심리·사회적인 문제들로 인해 부모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게 되고 심할 경우 가족이나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기존중을 증진시켜 자녀양육에 있어서 좀 더 역량있는 부모라는 자긍심을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
2.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는 지적, 신체적, 사회적인 면에서 자립능력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에게 장기간 의존하게 되고, 주위 사람들의 세심한 지도와 배려가 요구 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필요하게 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원은 바로 부모들이다. 따라서 정신지체 장애아의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과 자립을 위해 양육에 필요한 기술들을 부모교육을 통하여 배울 필요가 있다.
2) 정신지체 및 학습장애아의 양육에 대한 많은 정보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신과 장애아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부모교육은 필요하다.
3) 많은 연구에서 정신지체 및 학습장애아를 둔 부모들의 경우 동일한 경험을 한 타인으로터 받은 지지가 가장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하였다. 따라서 동일한 경험을 하고 있는 부모들의 모임은 긍정적인 집단 경험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이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 요인이 된다.
4) 장애아의 출생은 부부기에서 부모기로의 전환을 어렵게 하고, 부모됨에 있어서 더욱 어려움을 가증시킨다. 또한 장애아로 인해 부모는 심리·사회적 갈등을 겪에 되고, 가족들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들은 부모로서 성장할 기회와 인간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직면하고 있는 많은 스트레스와 다양한 도전을 이겨나가기 위해서 그들의 강점을 인정하고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부모교육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정신지체 및 학습장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이해시키고, 가정에서 올바르게 자녀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자신과 가족 그리고 장애아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부모교육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
  •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구성4) 사업 진행 일정5) 홍보 계획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8, 참고자료1. 사업명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 놀이교육을 통한 학습능력, 표현능력 개발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중증 정서장애아, 중증 정신지체아 또는 중복 장애아라고 불리는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제1절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과 정신지체① 사회적 고립과 거부: 정신지체아는 그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와 관계없이 또래로부터 고립과 거부를 경험하고 있다. 정신지체아가 경험하게 되는 사회적 고립과 거부의 주된 원인은 이들 스스로 또래로부터 수용과 인기를 얻는데 필요한 능력인 사회적 기술을 적절히 배우지 못하는 데 있다. 또한 사회적 기술의 제한은 지속적으로 영향

  •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의 발달이 발생하는 영역o.학습과 발달의 관계가 출생부터 시작하여 학령기 및 그 이후에도 지속o.학습과 발달이 두 수준에서 발생o.아동 자신의 능력 안에서 발생하는 경우 적절한 환경과 지원이 있을때 발생하는 경우 - 학습과 발달의 역동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근접발달영역 개념 도입o.근접발달영역의 정의: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의하여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다른 동료 학습자의 지원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 대인관계기술론 사회적 기술 지도지침
  • 학습장애, 행동장애, 및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로 판별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안되어 있다. 일반아동들에게도 활용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결험을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게 되면 행동특성은 장기간 일관되게 나타나고, 나아가 학업성취를 저해하게 된다고 한다. 3) 지도자의 자격사회적 기술상의 문제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 심리학자, 상담가 및 사회사업가 등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도자의

  • 비고츠키(Vygotsky) -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의 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하여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대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 등도 연구하였다. 또 Kohler, Koffka 등의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을 공부하고 그들의 저서를 번역하였으며 특히 그의 이중자극법의 모체가 되었던 Kohler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