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 -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의 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고츠키(Vygotsky)
1. 비고츠키의 생애
러시아의 교육학자, 교육심리학자인 Vygotsky의 아이디어의 배경과 이론을 이해하는데 위해서는 그의 성장과정과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러시아의 심리학계와 사회조건을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된다. Piaget가 태어나던 해인 1896년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Vygotsky는 1913년 유대인 짐나지움을 우등상과 금메달을 받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다. 그의 학교 친구에 따르면 Vygotsky는 역사철학 특히 변증법을 중심으로 Hegel 철학에 관심이 많았고 유대인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문제에 관심 있는 동아리의 인정받는 리더였다고 한다. 이렇게 인문학과 사회과학에 관심이 많았으나 부모의 뜻에 따라 모스크바대학의 의과대학에 지원하였다.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하고 그가 자랐던 백러시아의 Gomel의 한 학교에서 문학을 강의하다가 사범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심리학을 강의하기 시작하였으며 자신의 심리학 논문들을 학술잡지와 신문에 발표하였다. 그는 1924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Pavlov의 조건반사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관심을 끌었는데 이를 계기로 1924년 모스크바 대학 심리학 연구소로 초빙되었다. 당시 모스크바 대학 심리학 연구소장은 Chelpanov이었는데 그는Wundt의 내관주의 심리학을 옹호하고 행동주의를 철저히 반대하였으며 심리학에서 Marxism의 역할도 매우 제한적이라고 폄하했던 사람이다. 결국 그는 이상주의자라고 비판받고 심리학 연구소장에서 물러났고 그를 비판했던 Kornilov가 새 소장이 되었다. 26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벌써 이 연구소의 중견이었던 신경생리학자 Luria의 노력으로 이 연구소로 초빙되어온 그는 1934년 결핵으로 요절할 때까지 이곳에서 제자이자 동료이며 Vygotsky학파의 트로이카로 불리는 Luria와 Leontiev와 더불어 많은 연구를 하였다(Vygotsky, 1986).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하여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대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 등도 연구하였다. 또 Kohler, Koffka 등의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을 공부하고 그들의 저서를 번역하였으며 특히 그의 이중자극법의 모체가 되었던 Kohler의 실험에도 관심이 많았다. 그의 연구는 스탈린 치하에서 부르주아적 사고라는 이유로 1936년부터 출판이 금지되었으나 스탈린 사후 1950년대부터 출판되어 서구에 소개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부터는 그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Vygotsky의 생각과 이론이 교육 및 발달과 기타 응용분야에 관련이 많고 특히 미국에서는 Piaget에 대체할 새로운 발달이론으로 인식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의 연구는 시기적으로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초기의 연구는 심리학의 개념과 연구대상에 관한 문제였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전체로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개(mediation)와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초를 연구한 것도 이 시기이다. 두 번째 시기는 심리적 도구(tools)를 연구하였으며, 마지막 시기는 놀이와 언어의 기능을 주로 연구하였다.
-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비고츠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원인
1)1970~1990년대에 러시아어로 된 그의 많은 출판물 혹은 재출판물이 영어로 나옴.
2)미국과 구소련사이에 학자들의 교류 빈번해짐에 따라 구소련학자들이 서구사회로 이주하여 비고츠키 발굴에 적극 참여함.
3)비고츠키의 아이디어가 교육과 기타 다른 응용분야의 여러 쟁점에 직접적인 영향
- 비고츠키 업적에서 보이는 세 가지 특징
1) 비고츠키 시대나 그 이전의 유럽, 미국의 주도적 심리학자의 업적에 정통함
2) 아동과의 직접적인 체험이 아주 뚜렷하게 보임
3) 자료수집, 해석에 바탕을 둔 연구로 이루어진 연구방접을 개발하고 있음
2. 개인 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 정신기능의 사회적기능이라는 개념은 1970년대 초반부터 서구 발달심리학계에 등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생애 심우엽(2003), 비고츠키의 이론과 교육 초등학교 교육연구, 춘천교육대학교, 2003, PP.207-223.-2-Vygotsky의 아이디어의 배경과 이론을 이해하는데 위해서는 그의 성장과정과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러시아의 심리학계와 사회조건을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피아제가 태어나던 1896년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Vygotsky는 1913년 유대인의 짐나지움을 우등과 금메달을 받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다. 그의 친구에 따르면 그는

  • 발달심리학 - 비고츠키와 현대발달심리학 - 비고츠키 의 생애, 이론의 기본원리
  • 이론들을 재구성하고 대중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심리학과 치료심리학 개발에 힘썼다. - 새로운 소련을 건설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 생각하며 매우 정력적으로 활동하였다. - 생의 마지막 몇 년을 강의와 저술활동에 광적으로 매달리며 보냈고 1934년 6월 11일 숨을거두었다. ②이론의 기본원리1. 아동은 지식을 구성한다. 1)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아동은 단순한 지식의 수령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 교육심리학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 [성장발달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사회역사적 인지발달론
  • Vygotsky의 사회역사적 인지발달론Ⅰ. 비고츠키의 생애Ⅱ. 비고츠키의 심리적 도구 이론 A. Marx의 인간 본질에 관한 견해B. Engels의 입장C. 기억 보조 도구D. 말자아중심적 말과 내적인 말Ⅲ. 언어적 자기 조절A. 언어적 자기 조절과 성격발달B. Luria의 연구Ⅳ. 비고츠키의 학교교육A. 과학적 개념과 자연발생적 개념B. 근접발달영역〔ZPD〕Ⅴ.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비교A. 자아중심적 말에 관한 견해B. 학교교육에 관한 견해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