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기술론 사회적 기술 지도지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기술 지도지침
제 1장
개 관
아동이 또래, 부모 및 교사와 더불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아동이 속해 있는 가족의 구성원들과 또래들뿐만 아니라 아동 자신의 신체적 능력, 태도 및 의사소통 기술 또한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사회적 기술은 출생한 직후부터 시작하여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아동 대 성인, 아동 대 아동간의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갖게 된다. 사회적 기술은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 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시설, 개인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1.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의 기술 영역
사회적 기술로 선택한 행동 중 협동에서는 함께 활동하고 함께 놀기, 교실에서의 상호작용을 포함시켰고, 자기주장 기술에서는 대화기술과 스스로 참여하기를 포함하였다. 책임감에서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사건을 보호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공감 기술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존중하거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중요 내용이며, 자기통제 기술로는 갈등을 통제하거나 분노를 통제할 수 있는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다.
2) 프로그램의 대상
사회적 기술에 결함이 있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를 지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학습장애, 행동장애, 및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로 판별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안되어 있다. 일반아동들에게도 활용할 수 있으며 사회적 기술결험을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게 되면 행동특성은 장기간 일관되게 나타나고, 나아가 학업성취를 저해하게 된다고 한다.
3) 지도자의 자격
사회적 기술상의 문제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 심리학자, 상담가 및 사회사업가 등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지도자의 자격으로는 화자와 청자로서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관찰, 모방, 연습 및 강화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함과 아울러, 아동 집단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아동이 기술을 발휘해야 할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에 민감해야 한다.
4) 사회적 기술지도 프로그램의 기본훈련 방식으로 목표 확인. 시연. 정착. 심화. 일반화 등으로 나뉜다.
5) 지도하기 전에 고려할 점은 지도사의 해동이 아동들의 모델이 되므로, 지도교사는 정직해야 하고, 대화의 길을 터놓아야 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비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도자는 부모, 담임교사, 학생에게 프로그램의 효과를 과장해서는 안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적목표모델 이론 및 사례적용 보고서
  • 기술의 발달: 집단성원으로부터의 피드백이나 특정 사회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기술을 개발한다.⑦ 모방행동: 집단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은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데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⑧ 대인관계 학습: 클라이언트는 집단성원간의 다양한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고 자신이 원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집단은 대인관계 형성의 새로운 방식을 시험해 볼 수

  • [사회복지 지도감독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 계획서
  • 기술모델을 적용하여 실습수퍼비전 계획서작성을 하였다. Fortune이 실습에 있어서 강조한 핵심적인 내용 및 기술로 전문적 발달을 위한 교육내용, 행정적 측면의 지식 및 기술, 정책적 측면의 교육내용, 기본적 대인관계기술, 클라이언트 체계개입을 위한 일반적 기술 등 다섯 가지를 바탕으로 하여 실습수퍼비전 계획서작성표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체계적인 실습수퍼비전 계획을 작성할 수 있었고, 전체적이 구성요소에 해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 사회적 문제들에 대응하는 것가치2사회정의 증진S.WER는 사회적 불의와 대결가치3인간존엄성, 가치 존중S.WER는 타고난 인간의 존엄성, 가치 존중가치4인간관계 중요성 인식S.WER는 인간관계가 가진 중요성 인식가치5충실(신뢰성 확립)S.WER는 신뢰받을 수 있게 행동가치6능력증진S.WER는 자신의 능력범위 내에서 실천 활동을 하여야 하며 자신의 전문적 기술을 개발. 향상3. 사회복지사의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치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모델 Empowerment model
  • 기술로 인식하였다. 임파워먼트는 개인 스스로 혹은 대인관계를 통해서 또는 정치적 측면에서 클라이언트 각자의 힘을 키워나가는 과정이며, 클라이언트는 자신들이 처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직접적인 행동을 취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Gutierrex, 1990). 이 밖에도 임파워먼트를 중재 혹은 변호의 확대된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임파워먼트의 대상은 주로 요보호 계층 또는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권리와 혜택을 상실하고 무기력

  • 대인관계형성기술과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에 대한 각각의 분석과 개입 사례 레포트
  • 관계를 위한 지침-188. 사례-199. 역량강화모델의 한계20Ⅳ. 위기개입모델1. 위기 및 위기개입의 정의212. 원리-213. 개입과정224. 사례-23※참고문헌29 Ⅰ. 대인관계 형성 기술 관계론1. 들어가는 글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