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심리학 경청 연습 사랑의 심리학 경청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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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청 연습은 각각 2분에서 5분 동안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상대방의 반응을 관찰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먼저 99학번 지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였는데, 가족과 남자 친구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고, 가장 근간에 있었던 에피소드나 기억에 남는 사건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시간을 딱히 재어 본 것은 아니지만, 대충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 같다.
지현이가 가족이나 남자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면, 자주 미소를 지어 보이거나 혹은 소리를 내어 웃기도 하였다. 얼굴 표정이 풍부하고, 손동작이나 몸동작을 크게 하여, 관심을 끌기도 했다.
나는(98 강미영) 지현이가 이야기를 하는 동안 최대한 방해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어떠한 비판이나 판단에 속하는 말을 하지 않았고, 다만 중간 중간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눈을 자주 바라보고, “응, 그랬구나” “그래” 정도의 짤막한 대답을 하는 것이 다였다.
생각보다 5분이라는 시간이 길게 느껴졌다. 만일 경청 연습이 아닌 평소 상황이었다면, 1시간이나 2시간 이상 대화를 이어갔어도 그리 길게 느껴지질 않았을 것이다.
나는 대충 상대방의 대화가 끝났을 때 나름데로 지현이가 말한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말해보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최대한 집중해서 들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내용에 큰 차이가 없었다.
지현이는 나의 경청 태도를 매우 만족해했다. 자신이 이야기를 할 때, 내가 눈을 응시하거나 고개를 끄덕이며 자신의 이야기에 관심을 보이고, 내가 그녀의 의견에 동의한다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보이자 더 적극적이고 활발한 태도로 이야기를 이끌어 갔다.
하지만, 상대방의 이야기를 완전히 똑같이 반복할 순 없었다. 당연한 얘기일 수도 있겠지만, 이는 상대방이 나에게 전하려고 했던 사실이나 의도가 5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에 어떠한 판단 없이 들었다고 생각한 나로서도, 그 이야기를 이해하는데 나의 생각이나 판단이 자연스럽게 투영되는 것을 느꼈다는 것이다.
다음에는 내가 지현이에게 약 5분 동안 이야기를 하고, 내가 성실히 경청한 것과는 반대로 내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행동, 즉 다른 곳을 보거나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고, 또는 중간 중간에 나의 말을 중단시키든지, 심지어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행동을 하도록 하였다.
물론 그렇게 하기로 미리 약속을 하고 시작을 하였지만, 내 이야기는 2분내로 끝을 맺었으며, 기분도 매우 좋지 않았다. 지현이가 들은 내용을 다시 내게 반복해서 말할 때도 역시 내가 의도했던 내용이나 사실보다는 지현이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의견이 더 많이 나타났던 것 같다.
올바른 의사소통 환경은 서로간의 좋은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배웠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어떠한 비판이나 판단 없이 들어주고 그들이 이야기에 최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이러한 경청연습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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