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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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전체 살펴보기

(1) 아들러의 생애

(2) 개인 심리학의 개요

1) 추동 [완전함에 대한 추구 (striving for perfection)]

2) 전체주의

3) 목적론

4) 인간관

2. 기본개념

(1) 생활양식

(2) 열등감의 보상과 우월추구

① (기관)열등감과 보상

② 열등 콤플렉스와 우월 콤플렉스

③ 우월에 대한 추구

(3) 사회적 관심

(4) 가상적 목표론

(5)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① 맏이, 첫째 아이

② 둘째 아이

③ 중간 아이

④ 막내 아이

⑤ 독자

(6) 인생과제

① 영성

② 자기지향

③ 일

④ 우정

⑤사랑

3. 심리적 문제 형성과정

4. 상담과정과 기법

(1) 상담과정


1)목표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2) 적용 :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5.아들러 상담치료 사례

(1)민수의 사례
1)상황

2) 초기평가


3) 생활양식 요약
①철수의 가족생활 요약

②초기회상의 요약

4) 기본적 오류

5) 자원의 요약

6) 치료 목표와 절차

7) 치료 과정의 핵심

① 잘못된 신념의 인식

②민수가 자신의 목표에 이르도록 돕기

(2)스탠의 사례

1) 아들러 학파의 관점에서 스탠을 위한 치료

(3) 셀레나의 사례

2) 셀레나 사례의 결론

6.아들러 이론 현대의 흐름

(1)현대심리학의 큰 영향

(2)실존심리학의 창시자 인본주의 심리학자

(3)현대상담심리 치료의 영향

(4)Gerlad Carey가 본 아들러 심리학의 영향
1)실존적 접근법

2)인간중심법 접근법

3)형태치료

4)TA(의사교류분석)

5)행동치료

6)합리적 정서 치료(RET)

7)현실치료

8)중다문화적 관점에의 기여

(5)아들러 이론의 적용

1)교육에의 활용

2)부부상담에의 적용

3)가족상담에의 적용

4)집단상담에의 적용

7.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개념에서의 차이

(1).무의식

(2) 리비도 이론

(3) 사회

(4) 종교

(5) 억압

(6)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7) 남성성 추구

(8) 그 밖의 차이점

8.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1) 공헌점

(2) 비판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적용 :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정신분석적 치료에서는 통찰치료가 주로인데 반해(쉽게 말하면 네 자신을 알라, 하는 식으로 깨우쳐 주는 식의 치료다) 아들러식은 이 통찰치료와 지지치료가 함께 이루어진다. 아들러는 네 단계의 심리상담/치료과정이 있으며 각 단계의 중요한 목적에 맞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 단계는 아래와 같다.

단계 1. 적절한 치료관계 수립
단계 2. 내담자의 역동 탐색(분석과 평가)
단계 3. 자기 이해의 독려(통찰)
단계 4. 내담자가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돕기(재정립 또는 재교육)

드라이커스(1997)는 이 단계들을 전체적 의료맥락과 서비스에서 자신이 최소 심리상담/치료라고 부른 것에 통합시켰다. 심리상담/치료에 대한 드라이커스의 접근은 아들러학파의
단기치료(ABT)에서 더 정교해졌다.

단계 1; 관계형성
아들러는 내담자와 협동적 관계에서 심리상담/치료를 하며, 그 관계는 깊은 관심ㆍ관여ㆍ우정에 근거한다. 치료적 진전은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 두 사람이 분명하게 정의된 목표에 합의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심리상담/치료과정이 효과적 이려면 내담자가 변화하고 싶어하는 중요한 개인적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치료관계를 창출하는 한 방법은 내담자의 결점이나 약점을 계속 다루지 않고 장점이나 강점을 알도록 심리상담/치료자가 돕는 것이다. (이것은 정신분석적 치료와 확연이 다른 부분이다) 초기 단계 동안의 주요기법으로는 '경청하기', '반응하기',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내담자의 능력에 대한 존경을 드러내기', '신뢰, 희망, 돌봄을 표현하기'등이 있다. 아들러는 자신이 사용할 기법보다는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아들러는 내담자 스스로가 그 자신의 삶의 전문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건 먼저 할 수 있게 한다) 때문에 아들러는 각 내담자의 요구에 맞게 자신의 기법을 변화시키고 맞춘다.

단계 2; 역동탐색
내담자의 주관적세계를 알아보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두 형식의 면접, 주관적 면접과 객관적 면접으로 진행된다. 주관적 면접에서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가 가능한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다 하도록 돕는다. 이 과정은 공감적 경청과 반응을 사용함으로써 촉진된다.
객관적 면접은 (가) 내담자의 삶에서 문제가 시작된 방식
(나) 촉진하는 사상 (다) 과거와 현재의 심리상담/치료를 포함한 병력
(라)사회경력) (마)내담자가 이 시기에 심리상담/치료를 선택한 이유
(바) 삶의 과제에 대한 내담자의 대처방식 (사) 생활양식 평가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로버트 윌리암 런딘 저, 노안연 외 역『애들러 상담이론』, (학지사, 2001).
• 신경임, 박은주『Adler와 개인심리학』, (서강교육 vol.-no.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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