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심리학] 로저스의 인본주의심리이론 - 인본주의이론의 핵심개념, 인본주의적 접근, 로저스 이론(인본주의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본주의심리학]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이론

I. 로저스 이론의 개관

II. 핵심개념
1. 인간관
2. 자아개념
3. 긍정적 존중
4. 가치의 조건
5. 자아실현 경향성
6.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III. 로저스 이론의 강점과 약점

IV. 로저스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인본주의심리학]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이론

I. 로저스 이론의 개관

인본주의 심리학은 1950년대 행동주의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반동으로 '현상학', '제 3세력' 또는 '제 3의 심리학'이라고 하였다. 이는 인간 행동에 대한 배타적인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제 3세력이라 하는 것이다.
세계와 자기 자신에 관하여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관점들과 함께 개개인의 주관적인 경험 ․ 감정 ․ 개인적으로 지니고 있는 개념을 탐구하는 개인의 현상세계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인본주의는 개인적 성장을 위한 자유의지와 잠재력이라는 인간의 독특한 속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사랑, 창의성, 의로음, 개인적 성장과 같은 인간 생존에 중요한 이슈에만 관심을 가졌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느낌이나 생각을 중시한다.
둘째, 외부상황 즉 현상을 대처하는 당사자의 의미를 중시한다.
셋째, 사람에게 직접 개인의 현상세계를 물어보는 연구 방법을 선호한다.
넷째, 과학의 객관적 연구 방법의 한계를 지적한다.
다섯째,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 개인의 내적 세계의 이해에 관심을 기울인다.
로저스(Rogers, Carl Ransom; 1902-1987)는 인간이 진실한 자신감과 교감하는데 도움을 주는 의도가 있는 민감성 훈련, 집단접촉, 다른 연습을 통한 개인적 성장을 강조하는 인간의 잠재적 충동(potential movement)을 연구한 사람 가운데 한사람이다. 1940년대 시카고 대학에서 활동하면서 심리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고안하였다.
로저스는 인간 스스로가 자기 운명을 통제할 능력이 있다 고하였다.
즉 인간 내면에는 자아 스스로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환경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힘이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1) 현대사회의 변화2) 지식산업 비중의 증가3) 자기성장과 자아실현4) 과학기술의 발전과 직업의 변화5) 도시화와 핵가족화6) 사회구성원의 학습권 보장7)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8) 생애주기의 변화와 여가시간의 증가9) 평균수명 연장과 고령화4. 맺음말5. 참고 문헌Ⅱ.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머리말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1) 주요개념2) 이론의 특징3

  •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과 인본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fp
  • 심리상담 및 치료를 실시하는 것은 창의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본질적인 속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여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하나의 길이 될 수 있다. 심리학 이론에 내 자신을 비춰본 적이 없기에 이 리포트가 조금은 부담이 되긴 하지만 “청소년 이상심리” 과목을 통해서 이런 과제를 할 수 있게 되어 조금은 설레기도 하다. 과연 다른 선생님들은 어떠한 이론으로 자신을 비춰볼까? 단지 행동주의, 인본주의 등 하나의 이론을 가지고 자신을 내보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이러한 사회화 과정에는 인성형성이 매우중요 하다. 인성형성은 행동양식과가치규범이 잘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것은 기후 지형등 자연조건과 유전적요인 교육과정의여향을 받지만 근래에는 대중매체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아동에 대한 관점은 시대를 거쳐 변화해 왔다. 아동은 어른의 축소물이란 관점으로부터 능동적인 존재로서 보는 시각도 있었다. 인간을 보는 이러한 관점들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탄생하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이론 18. 제 19장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19. 제 20장 켈리의 개인구성개념 이론 20. 제 21장-1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2021년 2학기 과제물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 ●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2학기 중간 과제물▮Contents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 론2. 본 론1) 주요개념2) 이론의 특징3) 이론의 영역과 분류4) 교육적 시사점3. 결 론4. 참고 문헌● ● ● ●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