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와 한국교 회주 후 313년 교회 변화와 현대 한국교회 비교연구 교회 세속화 과정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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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1 연구 목적과 의의: 역사는 반복되고 과거는 현재의 거울이며 미래의 청사진이므로 기독교회가 313년 콘스탄틴 황제의 기독교관용령으로 인해 , 300여년의 핍박으로부터 벗어나 67년 후에 국교가 된 과정에서 쇠락한 과정과 그 후의 교회변질을 거울로 삼아 현재의 한국교회의 침체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입각한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및 범위
초대교회의 역사 개관, 기독교 공인 이전의 교회, 콘스탄틴 황제의 기독교 공인 이후 교회의 변화 및 세속화, 또한 그 이유와 결과를 거울삼아 한국 선교 120년 간 중에서 60-80년 변화를 비쳐보고 현실적 문제 및 점검, 미래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2. 공인 이전의 기독교
2-1 기독교의 역사는 일반적으로 고대, 중세, 근현대로 나뉘어진다. 그 중에서 구체적 9단계를 보면, 1.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도적 교회 (성육신부터 성 요한의 순교까지 1-100년), 2. 로마제국하의 박해 시대 (요한순교부터 콘스탄틴까지, 100-311), 3. 그리스-로마제국과 결합된 그리고 민족 대이동시의 기독교( 콘스탄틴부터 그레고리 1세까지, 311-590), 4. 튜턴족, 켈트족, 슬라브족 에게 이식된 기독교(그리고리 1세부터 힐데브란트, 그레고리 7세까지, 590-1049), 5. 교황제도와 스콜라주의 신학 아래의 교회 (그레고리 7세부터 보니파키우스 8세, 1049-1294), 6. 중세 카톨릭의 쇠퇴와 종교개혁의 예비적 운동들(보니파키우스 8세부터 루터까지, 1049-1294), 7.복음주의적 종교개혁과 로마 카톨릭 교회의 반동(루터-베스트팔렌 조약까지, 1517-1648), 8. 논쟁적 정통주의와 배타적 고백주의의 시대 반동적 그리고 진보적 운동들이 혼재한 시대(베스트팔렌 조약으로부터 프랑스 혁명까지 주후 1648-1790) 9. 유럽 아메리카에서 불신앙의 확장, 또한 기독교의 부흥, 전 세계를 포괄하는 선교사역 (프랑스 혁명부터 주후 1790-1880) 으로 되어 있다.
이중 1. 과 2.에 해당하는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도적 교회, 및 로마제국하의 박해시대를 중심으로 교회의 변화 및 관찰이 이루어 질 것이며 이에 비추어 한국교회의 상황도 진단될 것이다.
2-2 교회의 발전
2-2-1 초대교회의 모습-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에 베드로의 설교로 엄청난 사람들이 교회로 몰려오자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최초의 기독교회가 이루어진다. 기다리던 메시야가 도래했다고 확신했고 이는 유대교의 완성이었지 반대는 아니었다. 초대교회는 안식일을 지키며 성전에 참석했고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는 주일의 첫날을 첨가했다.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는 야고보였지만, 베드로와 요한과 함께 세 기둥의 역할을 했다. 하지만 조직적 교회의 모습은 없었으며 다만 필요에 따라 7집사가 세워졌을 뿐이었다. 그러나 그 후에 이 직분이 교회의 규모와 함께 대형화 고정화, 세분화되어 갔다.
2-3 기독교회에 대한 외부적 박해
2-3-1 박해초기-유대인에 의한 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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