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및 역사신학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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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회사학은 약 2천년 동안의 기독교가 지나온 발자취를 돌아보며 교회의 역사를 연구하는 분야이고 크게 교회사와 교리사로 나뉜다. 교회사는 2천년의 교회 역사를 호기심 어린 눈으로 탐구하는 가운데 “도대체 이것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속에서 시작된다. 그런데 이 문제를 제기 하는데 세가지 주의 할 점이 있다. 첫째 무엇을 물어볼것인가 (물음이 명확해야 답이 정확하다), 둘째 교회의 역사라는 점에서 일반사와 뚜렷한 구분이 있지만 일반사와 격리되고 고립되어 진행되지 않았기에 일반사와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질문자에게 오늘에 관점에 지나온 역사를 되새김질 하고 이 역사를 다시 구성해야하는 과제가 주어진다.
이러한 교회사학은 행동하는 지적인 작업으로 이작업에는 열린생각과 사고, 역동적인 대화 자세, 새 패러다임을 짜는 창의성, 윤리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Ⅱ. 교회사 서술의 역사
① 최초의 교회사 서술은 누가에 의해서 시작되으나 계속되는 박해에 의해 교회사를 쓸만한 시도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주후 313년에 로마제국의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를 공인한 후 ② 유세비우스에 의해 교회사가 다시 쓰여졌다. 이후 소크라테스, 소조메노스, 퀴로스, 펠로스토키, 루피누스 등이 유세비우스의 작업(교회를 제도로 그리스도께서 사도 베드로 위에다 세운 유기적 신앙공동체)에 기초하여 역사서술을 발전해 나갔다.
③ 12세기 후반에 이르자 유세비우스의 교회관을 요아킴 피요레가 비판했다. 그는 기성교회(국가교회)를 거부했고 교회는 눈에 보이는 교회가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역사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드러내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님의 교회를 강조하였다.
④ 14세기 후반에는 체코 프라하에서 그람시가 교황을 적그리스도로 규정하고 중세 카톨릭을 거부하고 새로운 신앙 공동체인 “예루살렘 공동체”를 시작했다. 이는 후에 “베들레헴교회(후스-교회 갱신강조)”로 발전했다.
⑤ 16세기에 이르면서 교회갱신이 유럽 전역에서 본격적으로 일어났다. 독일에서는 루터가 1517년에 면죄부 판매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95개 반박문을 써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스위스 취리히에서는 15223년에 쯔빙글리를 중심으로 교회갱신 운동이 일어나 1530년에 제네바에서 깔뱅에 의해서 교회갱신운동이 본격적으로 일어났다. 그런데 16세기 교회갱신운동의 결과는 교회가 둘로 쪼개어져 카톨릭과 개신교회로 나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고 개신교회도 중세시대교회처럼 제도로 굳어지면서 루터교회 입장에서 1559년에 여러권의 교회사가 쓰여졌는데 일뤼리쿠스가 이 작업을 맡아서 [막데부르그 백년사]를 썼다.
⑥ 1699년에 과격한 경건주의자 아놀드는 ‘편견’없는 서술하고자 하였다. 책 제목도[편견없는 교회의 역사와 이단의 역사]이다. 그는 교회의 역사를 하나님의 눈으로 파악해서 구속사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했다.
⑦ 19세기 중반에 바우어는 헤겔의 관념론적 역사철학에 영향을 입어 정통주의와 경건주의를 동시에 거부하며 종교개혁시대 이래로 카톨릭과 개신교회의 대립은 정신의 변증법적인 자기 발전의 과정이었다고 주장하였다.
⑧ 1960년대부터 아시아 지역 교회사가들의 아시아 교회사에 대한 자각의식과 관심이 활발해 지면서 아시아 각 지역에 대한 교회사가 쓰여지고 있다. (ex-인도기독교의 역사:기독교의 인도화 작업) 이후 1977년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교회사 학회가 열렸는데 이 모임을 교회사 연구의 획기적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다.(교회사의 연구의 목표의 변화-교회사 연구는 민족발전사 연구와 병행하면서 모든 교다는 총괄하는 통합교회사를 서술하는 방향으로)
⑨ 한국 교회사 연구는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80년대 ‘민족교회 형성사‘(민경배), ’민중교회론‘(주재용), 90년대 ’구속사관‘ 내지 ’섭리사관‘(김인수),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기독교 수용사관‘(이만열)도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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