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집단중심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집단은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모인 집합체로,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려 상호작용하거나 상호의전족인 사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청소년이게 집단지도의 방법이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발달특성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커지는 반면 사고의 폭이 좁은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대상들이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청소년들은 집단 속에서 구조화되기를 바라는 형태로 보내기 때문에 집단관계가 부적절하면 내적 리더십이나 자아의식의 정립이 불분명해질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집단 내에서 적응이 될수록 개인이 받아들이는 감정적인 지능은 자기 인식, 자기 조절, 감정이입, 동기 부여와 눈에 보이지 않은 사회적 기술 5가지이다.
살로비와 메이어(Salovey & Mayer, 1990)는 감정적인 지능을 “자신과 다른 사람의 느낌을 규제하고 모니터하는 능력, 감각을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이끌기 위해 사용하는 능력” 으로 정의한다.
이 정의는 ① 사람의 감정을 아는 것, ② 감정의 관리, ③ 자신에 대한 동기화, ④ 감정을 인정하는 것, 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다루는 것 등의 다섯 개의 주된 영역으로 구분되어진다.
2. 청소년집단지도의 목표
청소년기의 집단경험관계의 중요성 3가지.
① 하나의 전문직으로서의 집단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이 사회적 기능의 향상에 적극적으로 관여한다.
②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능과 집단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에 대한 경험과는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
③ 청소년들의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위하여 청소년들은 때때로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과 혼란은 신체적 성숙과정과 성인의 보호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유사한 고민을 하는 집단 속에서의 체험을 공유함으로써 내적 문제해결의 과정을 체득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집단지도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내적 구조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잘 파악하여 이의 적절한 분배와 조율을 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1
  • 제2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청소년 지도방법론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토대1.경험학습이론경험학습이론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하여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존 듀이 : 경험학습 이론의 지적 토대 제공하여 학습자가 체험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 화한다고 강조함.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벗어나 자연과 생활 속에서 다양한 활동 및 체험중심의 내용에 초점을 맞춤.**1. 청소년지

  •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1.서론청소년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시기다.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성장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청소년지도에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집단중심의 지도방법1
  • 청소년지도방법론 레포트제 9장 집단중심의 지도방법1. 청소년 집단지도의 필요성청소년기에 집단지도의 방법이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발달특성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커지는 반면 사고의 폭이 좁은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대상들이기 때문이다.2. 청소년집단지도의 목표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힘으로 결합된 단위로서 타인과의 필요하고도 중요한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하는 존재로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집단중심의 지도방법
  • 제 9장 집단중심의 지도방법집단은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모인 집합체로,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려상호 작용하거나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청소년이게 집단지도의 방법이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발달특성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커지는 반면 사고의 폭이 좁은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대상들이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청소년들은 집단 속에서 구조화되기를 바라는 형태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집단중심의 지도방법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