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개척의 정의 성경에서 나타난 교회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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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교회는 1885년 4월 5일, 아펜젤러 부부 선교사와 언더우드 선교사의 입국으로 본격화되었다. 해방 당시 기독교 누계가 38만 명, 1962년에 130만 명, 1930년 이후인 1988년 기독교 대연감에 의하면 개신교 교인이 12,652,513명에 교회 수가 36,832개 교회로 성장하였다. 2년 후 1990년 기독교 대연감에 의하면 개신교 교인이 12,571,062명이고 총 교회 수는 37,090개로 2년 전보다 258교회가 늘어났는데 교인 수는 81,451명이 줄어들었다. 여기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교인은 줄고 있지만 교회는 계속해서 개척되고 있다는 사실이다.그런데다가 아직도 교회를 개척하고 개척 티를 벗어나지 못한 교회가 37%로 그 수는 약 13,760여 개의 교회에 이른다. 문만식, 「교회 개척 시대는 지나갔는가」(서울: 쿰란, 2001), 13-14.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목회자들은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가지고 교회 개척이 결코 사람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시는 일임을 확신하며 나아갔다. 그 눈물과 수고에 따른 희생적인 봉사 정신이 많은 훈련을 받지도 않았고 개척 교회의 원리도 모르는 목회자들이라 할 지라도 교회 개척을 하게 하였다. 열정만으로 많은 성장들이 일어났지만 훈련을 받지 못함과 원리를 알지 못함으로 빚어지는 많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교회 개척학이 필요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번 학기 교회 개척학을 배우는 처음 과정으로, 교회 개척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
내용으로는 교회의 어의와 정의, 개척의 정의, 교회 개척의 정의, 교회 개척의 본질, 성경에서 나타난 교회 개척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Ⅱ. 본론
1. 교회의 정의
1) 교회의 어의
구약은 교회를 의미하는 두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부르다를 의미하는 어근인 (칼)에서 비롯된 (카할)과 지정된 장소에 모이다를 의미하는 (야아드)에서 비롯된 (에다)이다. 카할은 회집(a meeting) 혹은 모임(a gathering)을 나타낸다. 또 이 말은 민중의 대표자의 소집을 의미하기도 했다(신 4:10). 그런데 LXX(70인 역)에서는 이 말을 헬라어로 로 번역했는데 불러냄을 뜻한다. 또한 는 원래 지명에 의한 집회이며 이스라엘에 적용될 때 이스라엘 자녀나 그들의 대표자들에 의해 형성된 사회 그 자체를 나타냈다. 이 말을 LXX에서 헬라어로 로 번역하였는데 함께 모임을 뜻한다. 이규승, 「성공적인 개척교회론」(서울: 한들, 1997), 13.
신약에서도 와 를 언급하고 있다. 후자는 종교적 모임이나 공공 예배를 위한 건물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행 13:43). 그러나 전자는 일반적으로 신약 교회를 나타내고 있다. 본래 는 종교적인 용어가 아니라 정치적인 용어로 민주주의적 통치 집회를 의미했다. 이것을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초대와 명령의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들의 모임”을 나타내는데 사용했다. 이규승, 14.
2) 교회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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