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의 빛과 그림자 - 중 근세 교회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복음주의의 빛과 그림자
(중 근세 교회사)
서론
한국 개신교의 특징을 설명하려면 복음주의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특징은 한국 개신교 선교史에서부터 시작된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조선 또는 대한제국이라 불린 변방의 소국에 들어온 선교사들은 영적인 불모지 위에 그 어느 곳보다 훌륭한 기독교 국가를 세웠다. 2005년 통계에 따르면 한국 개신교인의 인구수는 8,616,438명 통계청 홈페이지 2005년 인구 총조사 자료, 성/연령/종교별 인구-시군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IN0505&vw_cd=&list_id=&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K1&path=
으로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약 1/5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선교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는 언더우드, 아펜젤러 선교사의 입국한 해인 1885년부터 약 120년 만에 이루어진 일로서 세상에 유래가 없는 일이었다. 이는 비슷한 시기에 개신교 선교가 이루어진 가까운 일본과 비교해도 확연히 차이가 난다. 미국에 의한 강제 개항으로 한국보다 약 25년 앞선 일본의 개신교 선교는 그 영향력이 미미하여 지금 일본의 개신교 인구수는 약 50여만 명으로 현재 1억 3천에 가까운 전체 인구의 0.4%에 불과하다. 이는 일본선교 초기에는 근본주의의 영향을 받은 선교사들이 선교를 시작했지만 식자층에만 머물러서 종교가 아닌 일종의 학문적 교양으로 변질되었고 이는 자유주의 신학으로 흘러 선교의 동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하여는 다음 논문 참조.
코우즈키 이치로우, 「일본인 크리스챤 입장에서 본 일본선교의 과제와 가능성」, 고신대학교, 『2011선교세미나 일본선교, 새 지평』(부산: 고신대학교, 2011)
이러한 일들은 복음주의가 한 조류로 떠오르면서 그 영향을 받은 선교사들이 입국했고 그 복음주의 안에서 한국 개신교가 성장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에 대해 한국교회사학연구원은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한국 선교를 개척한 개신교 선교사들의 신학을 단정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대체로 복음주의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는 신학적 성향을 보여주었다.…초기 선교사들은 19세기말 미국 교회의 종교 대각성운동과 이와 연관된 학생선교자원운동에 영향을 받은 경우가 많았다. 특히 무디(D. L. Moody)외 전천년주의 재림운동과 그가 이끄는 해외 선교 운동에 영향을 받은 선교사가 많았다. 이들은 성경 중심적 보수주의 신앙과 신학을 한국인들에게 주입하였고 그 결과 성경은 한국 교회 안에서 절대적 권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한국교회사학연구원, 『한국기독교사상』(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98) 24.
이토록 한국 교회에서 복음주의란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지금도 그 영향력이 상당한 신학 사조이다. 때문에 본 논고는 한국교회의 모태가 된 이 복음주의란 무엇을 이야기 하며 그 빛과 그림자는 어떻게 되는가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자 한다. 연구는 문헌 중심이 될 것이며, 최신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 인터넷도 이용하고자 한다.
1. 복음주의란 무엇인가
복음주의의 영향력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복음주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토마스 오든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복음을 신실하게 믿고 기쁨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을" 복음주의자로 정의한다. 고대 교회 공의회, 루터, 칼빈, 침례파, 웨슬레의 교훈 아래 있는 사람들이 모두 복음주의자에 속한다. 이 견해에 따르면, 복음을 믿는 자는 모두 복음주의자며, 복음에 기초한 신학은 모두 복음주의 신학이다.
신학사의 흐름에 복음주의는 광의의 개념으로서 복음주의와 협의의 개념으로서 복음주의가 있다. 먼저 광의의 복음주의라는 것은 개신교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의 신학적 경향을 나타내는 말로 씌어졌다. 때문에 서구 유럽의 개신교 단체명에는 “복음주의”라는 말이 들어가곤 한다. 그러나 협의의 개념으로서는 18세기 자유주의의 발흥 후, 그와 반대되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스스로를 지칭하는데 쓰였고 좀 더 한정되게는 20세기이후 나타난 신복음주의자들을 지칭하는데 쓰인다.
복음주의는 아직까지 모호한 점이 있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이 존재하는데 데이빗 베딩턴은 4 가지로 구분하였다. 활동적, 성경강조, 회심, 십자가 강조이다. 알리스터 맥그래스는 복음주의를 ”성경의 권위, 하나님의 주권, 그리스도의 십자가, 성령, 공동체, 복음전도”라는 크게 6가지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위의 특징들을 가지고 복음주의를 살펴보면 그 원류를 웨슬리의 복음주의 운동과 미국의 대각성, 부흥운동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홍, 『크리스천이라면 꼭 알아야 할 이야기 교회사『 서울: 두란노, 2010
김성준, 『세계기독교회사』 서울: 기독교 문화사. 1993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서울: 두란노,1999
알리스터 맥그래스 외, 『한 권으로 배우는 신학교』서울: 규장, 2012
한국교회사학연구원, 『한국기독교사상』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98
논문
코우즈키 이치로우, 「일본인 크리스챤 입장에서 본 일본선교의 과제와 가능성」, 고신대학교, 『2011선교세미나 일본선교, 새 지평』부산: 고신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중 한 자식에게 왕좌를 빼앗길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 자식을 낳기만 하면 삼켜버렸다. 마지막 아들인 제우스(인도유럽 어원:하늘낮빛의 뜻)를 낳았을 때, 아내인 레아는 돌을 산의(産衣)에 싸서 아기라고 속여 남편에게 삼키게 하였다. 이렇게 해서 목숨을 구한 제우스는 예언대로 왕위를 차지한다. 제우스는 성장한 뒤 아버지 크로노스가 삼켜 버린 형들을 토해내게 한 후 형제력(兄弟力)을 키워서 세계를 통치한다. 형제끼리 제비를 뽑아 제우스는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중 한 자식에게 왕좌를 빼앗길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 자식을 낳기만 하면 삼켜버렸다. 마지막 아들인 제우스(인도유럽 어원:하늘낮빛의 뜻)를 낳았을 때, 아내인 레아는 돌을 산의(産衣)에 싸서 아기라고 속여 남편에게 삼키게 하였다. 이렇게 해서 목숨을 구한 제우스는 예언대로 왕위를 차지한다. 제우스는 성장한 뒤 아버지 크로노스가 삼켜 버린 형들을 토해내게 한 후 형제력(兄弟力)을 키워서 세계를 통치한다. 형제끼리 제비를 뽑아 제우스는

  • 칼빈주의의 빛과 그림자
  • 의문점을 가지고 이 질문을 바라보았으면 좋겠다.참고문헌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대한기독교서회. 2010.H. 헨리 미터. “칼빈주의 근본원리.” 신학정론. 1989.갑복윤. “칼빈주의 5대강령의 역사적 배경.” 신학지남. 1980.김철웅. “깔뱅의 5대 강령을 통해 본 선교신학 : TULIP Missiology의 가능성 모색.” 선교와 신학. 2008.김흥기. “존 웨슬리에 의해 완성된 종교개혁 구원론.” 신학과 세계. 1994.이오갑. 『칼뱅의 신과 세계』 대한기독교서회. 2010.

  • 칼빈주의의 빛과 그림자
  • 의문점을 가지고 이 질문을 바라보았으면 좋겠다.참고문헌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대한기독교서회. 2010.H. 헨리 미터. “칼빈주의 근본원리.” 신학정론. 1989.갑복윤. “칼빈주의 5대강령의 역사적 배경.” 신학지남. 1980.김철웅. “깔뱅의 5대 강령을 통해 본 선교신학 : TULIP Missiology의 가능성 모색.” 선교와 신학. 2008.김흥기. “존 웨슬리에 의해 완성된 종교개혁 구원론.” 신학과 세계. 1994.이오갑. 『칼뱅의 신과 세계』 대한기독교서회. 2010.

  • 교회사란 무엇인가 - 교회사의 정의, 교회사의 신학적인 위치, 교회사의 철학적인 요소, 교회사의 가치, 교회사 연구의 목적 및 태도
  • 교회사(개정 증보판), 이레서원, 2004, pp. 23-25. 우리는 여기서 역사신학의 기능과 역할을 명료하게 할 필요가 있음을 발견한다. 먼저는 교회사와 역사신학의 구분이다. 아브라함 카이퍼가 지적한 것처럼 대체로 교회사는 제도적, 법적, 정치적 성격 즉 제도적 교회의 모든 역사를 말한다. 그러나 역사신학이라 함은 특별히 교리사와 결합하여 정신사 및 철학사와 다양하게 혼합된 교회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한다. 그렇지만 역사신학은 교회사의 큰 틀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