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 주제 연구 놀이에 대한 아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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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아이를 바라볼 때 어른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어른이 보기에 아이는 금지와 강제명령이 필요한 항상 불안하고 부족해 보이는 존재이다. 이런 아이들의 생활인 놀이와 동화를 통해서 어떻게 자신들의 존재를 만들어 가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른들이 어떤 시각으로 아이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놀이 73-80, 81-85, 놀이에 대한 아이 해석. 86-92. 동화. 93-102 아이존재. 103-104 결론]
II. 본 론
놀 이
(73) - 노는데도 흥미 있는 특징들, 잘못 되거나 독창적인 특징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잘 알려진 아이들의 놀이는 철저한 임상연구에서 한번도 다루어지지 않았다.
우리는 아이들만이 노는 것이 아니고, 어른들도 논다는 것, 아이들이라고 항상 즐겁게 노는 것은 아니라는 것, 우리가 놀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이 실제로는 결코 놀이가 아니며, 많은 아이들의 놀이는 어른들의 진지한 행위의 모방이라는 것, 자유로운 공간에서의 놀이는 도시의 담장 안이나 벽으로 둘러싸인 방안에서 노는 것과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놀이는 그 아이들이 현재 우리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에서 연구되어야만 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공이 하나 있다.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하거나, 반복해서 바닥이나 벽으로부터 튀어 오르도록 왼손 오른손으로 번갈아가며 잡으려는 아이들의 지칠 줄 모르는 훈련을 보라. 누가 가장 멀리, 가장 높이, 가장 목표물에 가깝게, 가장 자주 해 내는가? 여기에는 내기와 비교를 통한 자기 능력에 대한 인식이 있고, 거기에는 승리와 패배와 완벽에 가까워지려는 노력이 있다.
굴러가는 공을 잡다가 두 아이가 머리를 부딪쳤다. 공이 장롱 밑으로 굴러갔다가 저절로 다시 굴러 나온 공이 잔디밭에 떨어진 것을 꺼내는 것에서 겪는 엄청난 흥분과 모험, 공이 장롱위로 날아간 것을 내리기 위해서 오랫동안 의논하며, 누가 공을 던졌는가? 그것을 잡지 못한 사람의 잘못인가? 활발한 논쟁이 벌어진다.
다양한 변형들을 생각할 수 있다. 한 아이는 다른 아이를 속이고 던지는 척한다. 그는 한 아이를 겨냥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아이를 맞춘다. 그는 공을 치면서 “내가 너한테 이공 줄께.” 혹은 “공속에서 뭔가 떨거덕 거려.”하고 말한다. 그들은 공을 이리 저리 흔들어 보고 귀를 갖다 대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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