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발달적 접근의 기독교교육 인간발달에 대한 서론 가상적 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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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교육의 중심은 신앙(Faith)이다. 파울러에 따르면 신앙은 “성장”이라는 개념보다는 “발달”이라는 개념이 더욱 적합하다고 의미한다.
신앙의 발달이란 신앙이라는 현상을 발달 심리학적 관점으로, 평생 발달 (life-span)단계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6. p44
즉, 신앙도 발달의 단계가 있으며, 모든 사람은 이 단계를 따르게 된다.
본 발제는 파울러가 신앙과 인간 발달에 관해 삐아제, 콜버그, 에릭슨 등의 중요한 것을 먼저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그 세 학자들의 관점이 얼마나 풍부하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관해서이다.
Ⅱ.발달론자들에 관한 개관
삐아제, 콜버그, 에릭슨의 연구는 각기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하며, 인간 발달의 단계들에 관해 그들은 각자 서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1. 연구와 논리의 초점
에릭슨은 프로이드 성(性) 심리 성장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두 가지 방향으로 확대하고 있다. 첫째는 정신적 및 신체적 발달 사이의 상호작용을 확대시켜 사회적 및 문화적 환경과의 상호 관련 속에서 그것을 파악한 것이고, 둘째는 사회 심리적 발달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한 관점들을 확장 시켜 사춘기 이상 성년기의 여러 단계들에서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삐아제는 생물학과 철학의 교차점에 집중되어 왔으며, 심리학에 있어서 독특한 연구 방법과 이론체계를 수립하였다. 또한 유아의 사고에서부터 과학자의 사고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전체의 구조”에 어떤 변형이 생기는지에 대해 초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콜버그는 삐아제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에 대해 경험적 방법으로 접근하면서 철학과 심리학을 결합시키는데 매혹되어, 그는 인간이 어떻게 사회적 세계에 대한 판단과 경험들을 구성하는가 하는 문제를 연구하였다. 더 나아가 그는 인간이 서로 다른 단계들에서 그의 도덕적 딜레마에 대해 사고하는 경향을 초점으로 두었다.
2. 각자가 바라보는 “발달 단계”의 의미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가브리엘 모란, 『종교교육 발달』,1988.
J.W. 포울러, 『신앙의 단계들』, 1986.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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