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지위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성취의 격차는 (개인·집단) 간, (남·여) 간에도 학업성취의 격차가 나타나며, 학교 간에도 나타나며, (도시·농촌)의 지역 간에도 나타나며, (부자·빈자)의 계층 간에도 나타나며, 인종 간에도 나타난다. 이렇게 학업성취의 격차는 현실적으로 곳곳에 존재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보편적으로 여겨지는 현상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주목받는 이유는 학업성취의 격차가 사회적 격차의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학업성취를 결정짓는 수많은 요소 중 <가정환경 : 사회경제적 지위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사회경제적 지위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교육에의 접근기회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업성취 수준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SES, SocioEconomic Status)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도에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뜻으로 콜만 보고서(Coleman Report) 이후 이 두 변인 사이의 긴밀한 관계에 대한 논의가 촉발되었다.
※ 콜만 보고서(Coleman Report)
▶ 연구목적: 소수민족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들의 불평등한 조건 및 자원이 학습자로 하여금 중류계층의 아동들에 비해 효과적인 학습에 있어 어느 정도의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 연구방법: 4,000개 학교의 625,0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00여개의 변인들을 연구하였다.
▶ 연구결과: 종전의 학교시설과 교육 투자 등 교육시설의 제반 여건의 영향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에 반해 학생의 가정배경과 동료집단의 영향이 학업성취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해내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경로:
포부수준(抱負水準)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사회?경제적 지위 제 3절 교사의 역할 제 4절 교직의 전문성과 교권 확립 제 3부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학업성취 수준의 중요성결핍모형 : 학업성취의 실패원인을 학생에게 찾는 모형.학업성취 격차 이론환경론의 입장/교육내용은 객관적 지식/서구중심적세계관/’보상교육프로그램’문화에 우열은 없다/현상학,해석학,갈등론에 근거지능이론유전적 요소를 강조. 학업의 실패가 지적 소양의 부족.문화실조론학생들이 경험하는 가정의 문화적 환경을 중시. 학생의 문화적 경험 부족을 학습 실패의 중요한 원인.학업성취

  • 학업성취도 격차 발생의 원인 고찰
  • 학업성취에 관한 일반적 통념“학교요인의 변화에 따라 학업 성취도 격차 문제를 해결 가능”학교요인에 주목하여 정책들을 시행그러나학문적 이론 및 연구 결과“개인적인 요인,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이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론적 배경일반적 통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요인을 강조→ 학문적 이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습자의 가정배경 을 강조→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

  • [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사회화: 태어나면서부터 시작 / 주변 환경 /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성정체감②학교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기대, 대우 등에서의 성에 따른 차이→ 다른 학교 경험사회에서의 성역할을 반영/ 성별 수학, 과학 격차→ 생물학적 증거 없음 ③성별 학업 성취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의 기대, 서적교과서 등 학습자료, 미디어, 장난감, 성취동기, 성역할과 모델, 교사의 고정관념과 기대, 동료집단의 압력 2. 계급, 인종, 그리고 교육기회의 불평등

  • 교육성취와 가정환경
  • 학습 능력만을 지칭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학업 성취를 나타내는 부분들 : 등수, 시험 점수, 내신 성적, 수능 성적 등- 학업 성취는 개인의 객관적인 학업 능력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자료이지만 동시에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EX) 성적 : 학교에서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를 의미하는 성적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 경제적 부 그리고 정치적 권력 등의 수준을 결정하는 원인(遠因)으로 작용하는 것.(학교생활의 모습을 결정하기도 하고, 학생의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