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제도] 한국기업의 경력개발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방법 및 절차
제 2 장
경력개발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주요 경력개발 이론
제 2 절
경력개발 프로세스
1.정보제공단계
2.역량파악단계
3.목표설정단계
4.개발활동단계
5.평가와 피드백 단계
제 3 절
경력개발활동의 유형
1.직무공고시스템
2.멘토제도
3.경력자원센터
4.경력개발 워크숍
5.자기신고제도
6.경력경로 프로그램
7.경력상담자로서의 관리
제 4 절
경력개발과 인적자원관리의 통합
제 5 절
선진국의 경력개발제도
1.미국의 경력개발제도
2.일본의 경력개발제도
제 3 장우리나라 경력개발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제 1 절우리나라 경력개발제도의 특징
제 2 절우리나라 경력개발제도의 문제점
제 4 장우리나라 기업의 경력개발제도 개선방안
제 1 절경력개발제도의 지향점과 도입시 전제조건
제 2 절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향
제 3 절경력개발지원 시스템의 구축
1.계획지원시스템
2.개발지원시스템
3.개발성과 평가시스템
제 4 절
경력개발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요건
1.최고경영층의 몰입과 관리자의 열의
2.인적자원부문의 역할
3.경력관련 정보의 제공
4.경력계획과 인적자원관리의 괴리감 제거
제 5 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 절 연구목적
오늘날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조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세계화와 정보화의 빠른 흐름속에서 기업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노력의 일환으로써 정리해고나 부실기업의 정리, 그리고 빅딜과 같은 방법을 통해 기업경쟁력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기업내부 핵심역량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인적자원을 어떤 제도하에서, 어떻게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대두하게 된다. 이에 대해 근로자의 자아실현욕구와 자율성을 중시하면서 기업에 요구되는 인재를 육성시켜 성과에 연결시킬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방안의 하나로 경력개발제도가 그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경력개발제도란 종업원 한사람 한사람에 대해서 조직의 인재 필요성과 본인의 희망을 조화시켜 장기적인 경력계획을 만들고, 이 계획과 결부시켜 직무로테이션(승진, 전속, 직무변경) 및 교육훈련을 행하는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와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 주고 개인은 자신의 성찰 속에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목표 달성을 위해서 부단히 능력개발을 시도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이다.
경력개발제도의 필요성을 우리나라 기업들은 일찍이 80년대 초부터 인식하여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왔지만,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종업원의 능력개발과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 기업의 사례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 참고문헌
-
민용·이홍재, "연구직 경력개발제도(CDP) 고찰", 정보통신연구 11권 3호, 1997.
김경수, 김봉광, 최광신, "경력개발활동 유형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1997.
문지현·이동영, "인적자원개발전략으로서의 경력개발제도에 대한 소고", 서울여대 논문집. 1997.
박귀현, "구성원의 경력개발 조직활력 높인다",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465호, 1998.
유기현,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1996.
이진규, "미국기업의 인적자원개발전략" 인사관리 연구 제17집, 1993.
이진규, "경력개발중심 인사제도 모형에 관한 연구", 성곡논총, 제22집, 1991.
임준철, "한국 기업의 21세기형 CDP설계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1997.
조병린, "한국형 신인사관리", 비·북스,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