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 문서 연구] The Dream of a New Jerusalem at Qum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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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The Dream of a New Jerusalem at Qumran _Adela Yarbro Collins
1. 히브리 성서와 역사에서의 예루살렘
2. 사해 두루마리에서의 예루살렘
3. 동물묵시록
4. 시빌의 신탁
5. 요한계시록
6. 새 예루살렘의 묘사
7. 결론
쿰란의 모든 문서가 그 공동체의 저작물은 아니다. 분파적 문서들도 다양한 시기의 서로 다른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다. 이 에세이는 쿰란의 비성서 사본들에 나타난 예루살렘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종합라려는 시도이다. 그래서 이 개념들이 얼마나 양립할 수 있는지를 살핀다. 먼저, 예루살렘과 관련한 주요 종교적 개념역사를 간단히 살핀다.
1. 히브리성서와역사에서의예루살렘 Jerusalem in the Hebrew Bible and in history
창14장에서 아브라함을 영접하는 멜기세덱은 살렘왕인데, 이 살렘은 시76:3(MT)에서 예루살렘과 동일시된다(“그의 장막은 살렘에 있음이여, 그의 처소는 시온에 있도다”). 또 멜기세덱은 가나안 신 “El-Elyon(지존하신 하나님)”의 제사장인데, El-Elyon은 후대 히브리문학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동일시된다.
살렘 지역은 수15장에서 유대지파에 분배되는데, 유다경계 외곽에 있던 여부스(예루살렘)의 요새는(수 15:8-9, 63) 다윗왕에 의해 남북통일 후에야 점령된다. 다윗왕은 예루살렘을 요새화하고, 현재의 성전산temple mount으로 확장하는 건축 프로그램을 시작한다(삼하 5:9). 솔로몬은 첫 성전과 인접한 남쪽의 왕궁을 건축하는데, 그의 통치기간 동안 예루살렘은 국제적으로 알려진 도시가 된다. 예루살렘은 남북분열기에 그 중요성이 약화되다가, 586 B.C.E.에는 느브갓네살에 의해 파괴된다(왕하 25:8-12). 539 B.C.E. 고레스 2세의 귀환및 성전재건 조치(사 44:28; 대하 36:22-23; 스 1:1-4)후 다리우스 때인 515 B.C.E. 제2성전이 봉헌된다.
왕국의 수도가 되고 성전이 건축되면서, 예루살렘에 종교적, 상징적, 심지어 신화적mythic 의미를 더하는 전통들이 풍성했다. 시 2편에서 하나님은 “나의 왕을내거룩한산, 시온에세웠다”고 선언하고(6절), 시 48편은 시온산과 예루살렘 도시를 상호교환가능한 종교적 상징으로 그린다. 또 성전산은 북방산Mount Zaphon과 동일시되어, 세계의 중심에 있는 우주적인 산cosmic mount, 하늘과 땅이 만나는 곳이다(시 48:1-2; 겔 5:5; 38:12). 에스겔의 두로 신탁에서 하나님의 동산 시온은 에덴 동산과 유사하다. 또 여부스인들은 이미 그 도시의 불가침성invincibility을 믿었는데(삼하 5:6), 이 모티프는 시온에 대한 성서적 전통에서 중심 주제가 된다(시 46:4-7; 사 29:1-8). 그러나 예레미야는 이 개념에 도전하면서, 시온의 하나님의 임재는 백성들의 윤리적 실천에 달렸다고 외쳤다(렘 7:1-15; cf. 시 15편, 24편). 성전파괴 후에도 그 도시는 여전히 거룩한 것으로 여겨졌는데, 경건한 자들은 예루살렘에서 하늘로 올라갈 것을 기대하면서 그 곳을 향해 기도했다(단 6:10-11).
유배기간 중에, 에스겔은 새출애굽 용어로써 회복을 그렸다(겔 20:33-38). 주님은 그들을 인도하여, 우주적이고 신화적인 산, “내거룩한산,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예물을 받으실 것인데(겔 20:40), 백성 가운데 새롭고 영원한 성소를 세울 것이다(겔 37:26-28). 성전회복 기대는 겔 40-48장에서 구체화된다(573 B.C.E.?).
이 비전은 새 마음과 새 영을 주시는 때와 관련되어서, 단지 관념적이거나 유토피아적이 아니라, 종말론적이다. 그때 하나님은 백성 가운데 신성한 영을 두고, 황폐했던 땅은 에덴 동산 같을 것이다(겔 36:22-38). 이런 모티프들은 아담의 범죄 이전의 옛창조의 회복으로 새 창조를 진술한다. 또 “높은 산” 시온은 다른 모든 산들보다 높여질 것이라는 종말론적 전통을 전제한다. 이렇게, 이스라엘사람들은 예전의 신화적 모티프들을 받아들이고, 그려진 최후의 미래 그림처럼 그것을 확장했다.
겔 40-48장의 땅분배에서 그 중심부는 특별한데, 넓게는 예루살렘을 포함한 hmWrT.(바쳐진 땅), 좁게는 레위인과 제사장들의 몫으로 성별된 vd<Qoh; tm;Wrt.(거룩한 바쳐진 땅)을 포함한다. 그 지역 남쪽은 “그 도시” 구역으로 목초지와 경작지를 포함하고, 좌우는 왕에게 주어진다.
이 배치에서서 성전구역이 예루살렘 도시보다 훨씬 중요하다. ‘예루살렘’의 지명언급이 없고, 탑이 없는 성소의 문들은 군사적 목적보다 제의적 목적을 지닌다. 실제로 성소는 그 도시가 아닌 제사장 구역에 있다. 제사장 구역은 거룩하지만, 그 도시는 속되다(aWh-lxo; 겔 48:15). 또 성전산에서는 왕궁이 베제된다. 요컨데, 에스겔 비전은 왕적, 군사적, 정치적 전통을 제사장적이고 제의적인 관심 아래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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