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라는 나라 - 일본의 근대화,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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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이라는 나라?’를 읽고서
Ⅰ. 서론
일본의 근대화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이 작은 책에서는 일목요연하게 일본의 근대화의 원인과 과정,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본의 타 국가와의 관계와 헌법제정으로 인한 변화 등을 우리에게 알려주었다.
Ⅱ. 본론
일본의 1만 엔 지폐에 새겨진 인물인 후쿠자와 유키치란 인물은 일본의 근대화에 불을 지핀 사람이다. 당시 일본사회, 에도시대의 모습은 무사의 아들은 무사, 농민의 아들은 농민, 여자는 같은 신분의 사람과의 결혼이라는 식의 원리였다. 조선시대의 신분상과 거의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후쿠자와는 국가가 강해지기 위해서는 국민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민 모두가 획일화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당시의 일본의 신분제도가 없어지고, 후쿠자와는 ‘학문의 권장’이라는 책을 냄으로써, 학문을 통해 자신의 부귀영화를 쟁취해 낼 수 있다고 선언한 것이다. 하지만 기존 무사 신분층은 자신들의 이익이 없어진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많은 반발이 있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많은 돈과 노력을 들여서 이 반란을 진압했고, 그만큼의 노력을 들여서 신분제도를 없애는 데에 노력을 기울였다. 단순히 하위계층에게도 동등한 기회를 주어지기 위한 그런 것이 아니라 일본이라는 국가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왜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질 자유경쟁이 국가를 강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을까? 국민들이 교육을 받지 않아 무지한 상태라면 국가 입장에서는 쉽게 통치를 할 수 있다. 허나 전쟁이 일어난다면? 백성들은 아무런 책임감이나 애국심이 없이 그저 생존만을 위해서 뿔뿔이 흩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는데, 국민들이 모두 교육을 받는 것은 정부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정책에 의심을 갖는 지식인들이 많아져 통치가 더 어려워질 수도 있지만, 이를 감수하고서라도 국민 모두가 일정 수준의 지식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국가가 부강해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일본은 어떠한 이유로 이런 급속한 변화를 추구하게 된 것일까? 이는 그 시대의 세계정세에 따른 것인데 서양은 동양을 점차 식민지화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일본은 동양에서 벗어나 서양이 되고자 하였다. 후쿠자와는 인간사회의 부류는 두 가지만 존재한다고 했는데, 지배자만이 지혜를 갖고 있는 동양과 국민 모두가 지혜를 갖고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밀어내는 자유경쟁을 하는 서양으로 분류했다. 서양은 그러한 욕망을 더 이상 국내에서 충족시키지 못하자 국외로 눈을 돌린 것이다. 일본은 자신들이 서양의 식민지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그 자신이 직접 서양의 행세를 한 것이다.
이렇게 일본의 근대화는 시작되었는데 근대화에도 여러 가지 측면이 존재한다. 군사, 기술, 경제 등 여러 측면 중 이 책에서는 교육에 대한 근대화를 주로 서술하였는데, 기존 에도시대에서도 메이지시대와 같이 교육이 존재하였다. 하지만 당시에는 신분제도가 존재하고, 자신의 미래의 직업이 정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교육열도 낮았고, 부모들은 학교에 가는 것 보다 가업을 돕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또한 교육 자체도 의무가 아니었다. 책에서는 이 시대의 학교가 오늘날의 문화센터와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입학과 졸업이 자유자재에다가 졸업증서 또한 없기 때문에 오늘날의 학교와는 거리가 멀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인해 단체지도가 아닌 개인지도 형식으로 했다고 하니, 신분제만 없었다면 확실히 좋은 교육방식이 될 수도 있었지만, 역시나 신분제로 인하여 교육이 발달하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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