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경험중심교육과정 기초를 둔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 계획안
(아동경험중심교육과정 기초를 둔 수업계획안)
날짜
6월 15일 금요일
반명
새싹반
(만4세)
인원
24명
주제
<음식>
소주제
<고마운 음식>
교육과정 내용선정의 기준
①내용의 유의미성
②내용의 타당성
③내용의 유용성
④내용의 학습가능성
⑤내용의 경제성
⑥내용의 내적외적 관련성
⑦내용의 균형성
⑧내용의 사회가치 적합성
목표
Bloom의 분류학적 접근(인지적영역) + 아동 경험중심 교육목표
지식: 다양한 음식의 종류를 안다.
이해&종합: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분류한다.
평가: 왜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아동 경험중심 교육과정
-융통성있는 수업시간 계획(활동절차와 아동의 수준에 맞게 구성된 시간 및 일과계획),
-단원 중심 교수학습 (미리 계획된 주제에 맞게 수업이 계획됨)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①정확한 수업목표 (Bloom의 수업목표진술을 참고로 효율성있는 교육목표진술)
②학습경험의 선정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선정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수업자료)
③학습경험의 조직 (유아의 수준에 맞는 수업내용과 일과{시간}시간구성)
④학습경험의 평가 (하룻동안 한 활동에 대해 그림으로 나타내고 총합평가의 시간을 갖는다.)
활동절차


교수-학습과정
교육과정
관련요소
자료 및 유의점
교사
유아
등원
(8:00~
9:00)


활동
- 새싹반 교실의 창문을 열고 환기 시킨다.
- 유아들이 먹을 식수와 컵을 준비한다.
- 유아들과 인사를 나누고 건강상태를 살피며 시 진한다.
- 교실 뒷문을 열어 놓는다.
-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반갑게 인사를 한다.
물통, 컵
자유선택
활동
(9:00~
9:30)
개별
활동

별활동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활동: 아동의 참여가 상 당히 많은 부분 차지, 아동 상호간의 상호작용
◎ 조작영역- 음식상차리기
행동적 목표설정- 보다분명한, 보다정밀한, 보 다 구체적으로 활동목표 진술
▶활동목표: 여러 잡지에 있는 음식 그림을 통해 다양한 음식의 종류를 알고 잡지를 오 려 붙여 종이접시에 꾸민다.
▶제작방법: 음식그림이 있는 잡지를 미리 모아 둔다.(유아들이 직접 자르고 붙이기를 하도록함)
<학습경험>
도입: 잡지에서 음식을 찾는다.
- 얘들아, 너희들 오늘 음식 모양이 있는 잡지를 가져 왔지요? 혹시 안 가져 온 친구들은 선생 님께서 가져오셨으니깐 같이 하도록 해요.
(구조화)
- 너희들이 가져온 잡지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 어요? (유도)
- 많은 음식들이 있구나, 그럼 너희들이 오리고 싶은 음식을 정해서 가위로 오리고 선생님께 서 이 종이접시를 나누어 주시면 그 위에 풀 로 붙이는 거예요.
- 얘들아, 그런데 우리가 이가위를 사용하기 전 에 꼭 해야 할 약속이 있어요. (유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Ⅹ.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과 일제학습의 비교참고문헌Ⅰ. 개요프로젝트 학습은 사람과 사물, 그리고 주위 환경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탐구해야 하는 주제를 더욱 깊이 이해하도록 한다. 전통적인 교육과정에서 학습내용 선정이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의 흥미와 욕구로부터 주제를 선정하는데 참여하도록 함으로서 교육과정 구성자로서 학습동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상과 맥을 같이하는 경험중심교육이 강조되면서 급증하였다.교육과정통합에 영향이 미친 듀이는 경험중심의 통합을 강조하였으며,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즉, 개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문제에 부딪히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학습을 재구성한다.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 통합은 교육내용 간의 논리적 통합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과정, 즉 경험의 통합과정을 용이하게 해 주기 위한 방법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경험을 중시하는 유아교육은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로 와서 Malaguzzi에 의해 듀이, 비고츠키 이론을 배경으로 한 레지오 에밀리아식 영유아교육법을 탄생시키고 1980년대에 들어와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그 후 1992년 뉴스위크지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다. 근래에는 국내외 유아 교육자들이 꾸준히 강조해 온 아동 중심 또는 발달 중심의 유아교육 맥락 안에서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 접근법, 문제 해결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교육 기관에서는 교사가 먼저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단원’을 선정한 후, 단원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학습 계획안을 작성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도 주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교사 중심적인 방식 하에서는 유아 개개인의 관심이 고려될 여지가 적고, 유아들의 다양한 창의력을 계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줄곧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의 의도와 학습자의 흥미를 절충시키는 프로그램이 개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
  • 교육과정 모형의 대표적인 것으로 Thompson과 Mann(1981)에 의해 개발된 ‘Project SEE 교육과정 계획안’을 들 수 있다. Thompson과 Mann에 의하면 각 학급의 모든 아동들에게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환경, 수업, 운영 방법, 교수 전략 및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각 아동의 학습 태도와 학습 속도뿐만 아니라, 여러 발달 단계에서의 개인차 및 급우간 차를 인정하는 것이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