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원론]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4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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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arketing mix : 제품을 시장에 맞추는 전략.
▶ 마케팅 믹스(4Ps) ◀
제품(Product)
유통(Place)
가격(Pricing)
촉진(Promotion)
▶ 판촉의 유형 ◀
▶ 판촉수단의 유형 ◀
▶ 정리 ◀
본문내용
가장 뛰어난 광고라도 질이 떨어진 제품을 구해낼 수 없다. 제품은 광고의 대상이며 마케팅의 이유이다. 고객들에게 있어 제품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 이상의 ‘만족’이므로 이것을 어떻게 차별화하여 포지셔닝 하느냐가 관건이다. 제품 포지셔닝에 있어서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 브랜딩(Branding): 기본적인 차별화 방책으로 제품과 제품의 출처를 확인하고, 경쟁제품과 구별되게 하는 이름, 단어, 상징, 디자인의 조합이다. 상표명과 로고, 브랜드 자산(소비자, 유통업자, 경쟁업자들이 장기간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의 총체) 등이 이에 속한다.
ex)맥도날드 사의 <그네타는 아기>편.

▶ 패키징(Packaging): 상품의 포장. 큰 광고비 없이도
판매점에서 주목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제품을 집는 순간
선택에 영향을 주며 , 4가지의 고려점이 있다.
-식별: 판매점에서의 가시성과 가독성의 제공
-보관, 보호 편의성
-소비자 소구: 크기, 색, 모양, 소재 등의 요인을 이용해
특정 소비자에게 특별한 의미 제공.
-경제성: 포장으로 인한 추가비용 VS 포장으로 인한 고객증가. △ 여성을 겨냥한 포장으로
인기를 끈 뿌빠 화장품.





① 형태(Form): 대부분의 제품이 형태에 의해 차별화된다. 크기, 모양, 물리적 구조로 나뉘며 최근에는 이러한 형태를 브랜드와 강하게 연결해 브랜드연상에 직접적으로 이 용하고 있다.

② 속성(Feature): 제품이 가진 핵심적인 기능. 이 속성의 추가나 감소는 소비자의 입장에선 하나하나가 가치이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으로 느껴진다.
ex) 하우젠 은나노 드럼세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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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4.08 19:3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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