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6시그마)를 통한 품질혁신과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식스시그마(6시그마)를 통한 품질혁신과 경영
목차
식스시그마(6시그마)를 통한 품질혁신과 경영




목차

* 식스시그마를 통한 품질혁신과 경영

Ⅰ. 마이클 해리가 말하는 식스시그마

▶ 식스시그마 6가지 금언
▶ 고객 만족을 위한 품질 경영(경영의 변화)

Ⅱ. 식스시그마 품질혁신의 현황과 미래

1. 식스시그마의 최근 동향
▶ Fu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의 40%가 식스시그마를 도입
▶ 유럽, 중국 등에서도 식스시그마 도입이 증가 추세
▶ 중국기업의 식스시그마 추진현황
▶ 미국의 정부기관에서 식스시그마를 도입하여 성과를 보고 있음
▶ 서비스의 경우 특히 의료 분야에서 식스시그마 확산이 두드러짐
▶ 학계에서도 식스시그마 과정 개설 및 학회활동 활성화
▶ 국내의 경우 도입 10년차를 맞이하면서 식스시그마가 경영혁신을 대표정도로 보편화 됨
▶ 대기업 중심에서 중견기업으로까지 도입 폭 확대
▶ 금융, 연구개발, 정부부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식스시그마를 도입
본문내용
식스시그마를 통한 품질혁신과 경영

1. 마이클 해리가 말하는 식스시그마

통계적 측정치(statistical measurement)로 제품과 서비스 공정의 적합성을 재는 탁월한 척도이다. 기업전략(business strategy)으로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지므로 고객 만족 달성이며, 철학(philosophy)으로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것 보다는 "스마트 하게" 일하게 하는 철학이다.

▶ 식스시그마 6가지 금언
· 살아 있는 질문을 던져라. (방향과 비전 정립)
· 새롭게 생각하라. (혁신의 전제)
· 공정능력을 인식하라. (품질 향상의 관건)
· 시그마는 측정수단이다. (고객 만족도 평가)
· 품질은 설계 때부터 만들어진다. (비용 절감의 효과)
· 전문가가 필요하다. (식스시그마의 인프라)

식스시그마 패러다임을 조직에 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치적인 접근보다는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둘째, 놀랄만한 향상을 이룬 사업장을 벤치마킹, 유익한 사례나 방법, 기술 등을 적용
셋째, 종합적인 품질에 초점을 맞추면서 프로세스를 유지
넷째, 프로세스와 고객에게 초점 맞추기
다섯째, 업무 프로세스를 면밀히 관찰한 후 직원들을 참여시켜 실패요인을 찾아내기
여섯째 직원들에게 권한 위임 등이다

▶ 고객 만족을 위한 품질 경영 (경영의 변화)
Management By Foreman -> Management By Decision (의사결정에 의한 관리) ->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3M 기업 환경요소와 당면과제 및 해결방안 조사
  • 혁신에 대한 보상이 구성원에게 미흡 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때문에 창의적인 또는 혁신적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그 보상과 그의 고생(비용)을 비교 고려할 때 그 구체화, 실용화를 포기하거나 그만두는 결과가 발생할 수 도 있다. 이는 혁신에 대한 보상이 정신적 측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경제적 및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함을 의미한다.       - 지나치게 자체 아이디어에 의존하여 외부로부터의 조언이나 기술을 등한시   6시그마 정책이

  • 모토로라의 교육훈련사례
  • 6 시그마 달성을 위한 6가지 단계6시그마 수준, 즉 백 만개 중 3.4 개의 불량이란 거의 달성하기 힘든 목표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를 비롯한 전사적인 혁신운동과 지속적인 개선 운동이 필요한데, 이를 아래와 같이 6개의 단계로 정리하고 있다. 가. 제작하고 있는 제품 혹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정의한다. 6 시그마 달성을 목표로 하는 부서 혹은 사람이 자신의 업무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품질향상을 이루

  • 모토로라의 교육훈련 사례
  • 6 시그마 달성을 위한 6가지 단계6시그마 수준, 즉 백 만개 중 3.4 개의 불량이란 거의 달성하기 힘든 목표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를 비롯한 전사적인 혁신운동과 지속적인 개선 운동이 필요한데, 이를 아래와 같이 6개의 단계로 정리하고 있다. 가. 제작하고 있는 제품 혹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정의한다. 6 시그마 달성을 목표로 하는 부서 혹은 사람이 자신의 업무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품질향상을 이루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식스 시그마 품질관리 목표는 1,000,000개의 생산 제품 중 3,4개 미만의 불량품만을 허용(불량률 3.4ppm) 하는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거의 달성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모토로라는 미국정부에서 제정한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의 제1회 수상자(1988)이기도 하다.3 . 기술혁신의 역사1969년 달에 착륙하여 인간의 작은 발걸음 하나, 그러나 인류가 성취한 거보 라고 외쳤던 닐 암스트롱의 생생한 육성이 지구에 전달된 것은 바로 모토로라가 개발

  • 경영혁신 레포트
  • 혁신의 방향성 도출분야별 단기 성과 개선 프로그램 작성단계별 혁신 추진경영혁신 기법의 유형  경영혁신 기법의 유형과 공통적 특징▶경험곡선(experience curve), 품질관리(quality control), 전략사업단위(SBU),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 다운사이징(downsizing), 벤치마킹(benchmarking),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식스시그마(6-Sigma) ▶시대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